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농(農)영상

  • 농식품자원
  • 가공이용 기술
농산물 가공기기 사용요령 5 (농축기, 액상충진기, 후살균기)

단순한 농산물 생산을 넘어 가공 판매를 통한 부가가치를 원하는 소규모 농가를 위한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이용 절차와 주요 가공기기 사용법(농축기, 액상충진기, 후살균기)을 영상을 통해 알아본다.

  • 농촌진흥청
  • 2020 년
  • 1,037
시나리오

농산물 가공기기 사용요령 5 (농축기, 액상충진기, 후살균기)




딸기, 복숭아, 오디와 같이 잘 무르는 과일은 장기간 저장이 어려워 재배농가의 근심이 컸는데요.

최근 이런 과일들을 달콤하고 상큼한 음료나 잼으로 가공할 수 있는 기기들이 다양해져 농가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가공부터 포장, 살균까지 한 번에 제품화 할 수 있는 농산물 가공기기들! 지금 만나봅니다.




1. 농축기




농축기는 과일 원액 속의 수분을 증발시켜 농축하는 원리로 작동하는데요.



가. 가동 전 준비사항



가동 전에는 먼저 제품투입 부분을 확인해야 합니다. 원료를 투입할 때 물이 섞이거나 들어가지 않도록 청소급수 배관과 하부 샘플배관, 그리고 배출배관 밸브를 닫아줍니다. 이후 스팀과 에어라인 점검에 들어가는데요. 먼저 보일러 가동여부를 확인하고, 제품을 가열 농축할 때 스팀이 잘 공급될 수 있게 스팀공급과 배출배관 그리고 에어 배관을 열어 줍니다. 그런 다음 진공라인을 확인하는데요. 진공이 될 때 밀폐(기밀) 유지를 위해 청소급수 배관, 하부 샘플배관 그리고 배출배관과 증기배출 배관은 닫고, 증기 배출밸브는 열어두며, 맨홀 너트의 잠금도 확인합니다. 다음은 응축수 탱크라인 점검인데요. 응축수 배출 밸브는 닫고, 냉각수 배관은 열어 냉각수가 공급되는지 확인한 후 진공펌프 급수 밸브를 열어주면 가동준비 완료입니다.




나. 가동




가동 준비가 끝나면 농축기 전원을 켜고, 농축할 제품을 넣은 후 교반기 스위치를 누르고 볼륨을 이용해 속도를 조절합니다.
이후 스팀의 온도를 조절하고, 진공펌프를 켜 주는데요. 가동 후에는 진공게이지를 확인하고, 만약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밸브류나 뚜껑 밀폐(기밀) 부분을 재확인합니다. 가동이 끝나면 진공스위치와 진공해제밸브를 차례로 끈 후 상부 뚜껑 고정볼트를 제거하고, 뚜껑을 열어 주는데요. 이때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진공 해제 후에는 제품의 당도를 체크해 살균작업을 실시하는데요. 살균은 기본적으로 90℃에서 20분 정도 진행합니다. 이후 냉각수의 냉동기 스위치를 끄고, 살균이 마무리 되면 농축기 하부 제품 포장기 이송 밸브를 열고, 액상충진기로 제품을 이동시킵니다. 와~ 짧은 시간 안에 농축작업이 완료됐는데요. 아직 남은 작업이 있습니다. 바로 청소 작업인데요. 식품을 가공하는 기계인 만큼 위생과 청결을 위해 이렇게 작업해 주세요.




다. 청소



청소작업을 위해서는 먼저 농축기 하부 제품 배출 밸브를 닫고, 청소용 급수밸브를 열어주는데요. 급수가 시작되면 탱크 내부에 청소볼을 이용해 청소를 시작합니다. 액상충진기 노즐은 분해 후 청소용 호스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청소가 되는데요. 온수로 충분히 청소한 후 하부 배출 밸브를 열면 1차 청소가 완료됩니다. 이후 다시 똑같은 방법으로 한 번 더 청소하면서 상수도 릴호스를 이용해 내외부 청소 작업을 하는데요. 이때 교반기 스위치는 반드시 OFF 상태로 둬야 합니다. 또한 모든 부속은 분해해 별도로 청소도구를 이용해 세척하고, 미생물 번식의 우려가 있는 부품은 소독해 주세요.



2. 액상충진기




깨끗하게 청소하고 소독까지 진행한다니 제품에 대한 신뢰가 더 생기는데요.
이번엔 잘 만들어진 농축가공물을 상품으로 만들어 주는 액상충진기에 대해 알아볼까요?



액상충진기는 농축기에서 만들어진 가공물을 배출밸브를 통해 받아 용기에 정량으로 담는 작업을 합니다.




가. 가동 전 유의사항




가동 전에는 노즐 연결 상태를 확인하고, 중량 조절 핸들을 회전시켜 충진량을 조절한 후 피스톤 간격을 체크합니다.
이후 용기 받이용 받침대를 설치하고, 이전에 작업했던 농축기 하부에 있는 배출밸브를 열림으로 전환하면 준비가 완료됩니다.



나. 가동



액상충진기 스위치 박스에는 전원스위치와 자동, 수동 전환스위치 그리고 자동시 피스톤 복귀스위치와 생산수량 체크 스위치가 있는데요. 먼저 충진기 전원스위치를 켭니다. 이후 중립상태에 있던 충진스위치를 수동으로 전환해 풋스위치로 공회전을 해주는데요. 이때 공회전은 정량, 정품이 생산될 때까지 실시합니다.



다. 청소방법



작업이 끝나면 청소작업에 들어가는데요. 충진 노즐은 분해해 청소용 호스를 연결하고, 스위치 박스에서 충진 스위치를 자동으로 전환시킨 뒤 중량조절 핸들을 최대용량으로 조절합니다. 이후 청소는 자동으로 진행되는데요. 충진기 노즐은 주기적으로 전체를 분해해 청소해주고, 작업용 테이블을 이용해 충분히 건조시켜 줍니다.




3. 후살균기




액상충진기 작업을 통해 용기에 담긴 잼, 아주 맛있어 보이는데요. 하지만 이 단계는 아직 상품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완전 멸균 처리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인데요. 미생물 번식을 막고, 장기보관을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후살균기에 대해 알아봅니다. 후살균기는 액상충진기에서 용기에 담긴 제품을 고온의 물로 살균해 용기 내부를 진공상태로 만드는 작업을 하는데요.

 
가. 가동 전 확인사항




가동에 앞서 급수용 밸브와 온수탱크가 켜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나. 가동




이후 살균기 전원을 켜면 급수가 시작되고, 온도가 90℃가 될 때까지 대기상태가 되는데요.

이때 포장된 제품을 살균기 전용 용기에 담아 살균기에 넣고, 뚜껑을 닫으면 자동으로 가동됩니다.

가동 종류 후 후살균기에서 꺼낸 제품은 뜨거운 상태에서 바로 찬물로 냉각하게 되면 병이 깨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열성 병이 아닌 경우에는 상온에서 5~10분 정도 식힌 후 냉각기에 투입해 주세요.




다. 청소방법




살균작업이 끝나면 스위치를 끈 상태에서 뚜껑을 열고 제품을 꺼낸 후 내부 수조통을 청소하는데요.
릴호스를 이용해 주기적으로 세척해 주고, 분해한 제품들은 완전히 건조시켜 주세요.




기후변화와 재배기술 발달로 다양한 과일들을 만날 수 있는 요즘, 과일 보관과 저장 때문에 걱정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지금 농축기와 액상충진기 그리고 살균기를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