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자생화 - 돌단풍 재배

 

돌단풍(Aceriphllum rossii Engler)은 범의귓과(Saxifragacea)로 속명의 Aceriphyllum은 라틴어의 acer(단풍)라는 뜻과 phyllon()이라는 뜻이 합쳐서 된 합성어로 잎 모양이 단풍잎 비슷한 데서 유래되었다. 종명의 rossiiRossis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형태적 특징

 

속리산 이북의 냇가 바위 위나 계곡 바위틈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인 돌단풍은 잎의 길이가 20cm 정도 자라며, 뿌리줄기는 매우 굵으며 옆으로 뻗는 데 비늘 같은 포로 덮여 있다. 잎은 뿌리에서 모여나며 잎자루가 길다. 꽃대는 곧게 서서 30cm 길이로 자라고 흰색 꽃이 핀다. 잎은 긴 잎자루 끝에 장상엽이 달리며, 5~7개로 갈라진 잎 끝은 거치가 있고 광택이 난다. 열편은 계란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잎은 황록색 또는 연록색으로 신선한 감을 주며, 가을에 단풍이 예쁘게 든다.

꽃은 4월 초순부터 5월 초순까지 피며, 뿌리에서 나는 높이 30~50cm의 꽃줄기에 원추형의 취산꽃차례로 달리는데 연한 붉은색을 띠는 흰색이다. 화관은 지름 1.2~1.5cm. 꽃받침, , 꽃잎 및 수술은 각각 6개이다. 꽃받침은 긴 계란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흰색이 돌며, 꽃잎은 꽃받침 잎보다 짧다. 수술은 꽃잎보다 조금 짧다. 열매는 삭과로 되어 있고 2개로 갈라진다. 비대된 뿌리줄기에 잔뿌리가 드물게 나 있다.

변종에는 잎 열편이 12개로 갈라지는 큰돌단풍(A. rossii Engler var. multioba Nsk.)이 있다.

 

 

용 도

 

뿌리가 강건하여 바위정원에 심거나 일반 분재 돌붙임, 인공폭포 경관석 주위에 식재하며 분화재배가 용이하다.

 

번식

 

. 종자번식

 

돌단풍은 분주와 종자번식에 의해 번식한다. 종자는 12시간 정도 물에 침종시켜

파종하거나 지베렐린 20~30ppm에서 20분 정도 처리한 후 음지에서 잘 말려서 파 종하면 발아율이 높다.

파종상토는 배수가 좋은 토양이나 인공토양 중 어느 것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묘 상을 만들어 줄뿌림이나 흩어뿌림을 하기도 하나 플러그판을 이용하여 파종하면 가식 없이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다.  

 

 

 

 

 

. 분주 및 삽목

 

분주는 싹트기 직전인 이른 봄 3~4월 상순에 분주하거나 6~7월에 잎과 잎자루를 조금 붙여서 모래에 꽂아 삽목을 하여도 잘 된다. 배양토로는 주로 깊은 산, 개울 주변 바위틈에서 자라는 특성에 맞춰 배수가 잘 되고 비옥한 배양토에 물을 충분히 주어 약간 습한 토양이나 바위 위가 좋겠다. 광선을 필요로 하지만 직사 광선은 피하고 반 그늘이 재배하기에 적당하다. 그리고 돌단풍은 노지에서 월동 생육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내습성과 내건성이 매우 강하며 관수방법은 표토의 건조 정도를 보고 결정하며 보통으로 관수 관리한다. 그러나 공중습도를 잘 유지토록 하는 것이 신선한 잎을 오랫동안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재배기술

 

. 정식

 

돌단풍의 정식은 바위떡풀과 비슷하며 정식할 장소에 따라 그 식재방법이 달라진 다. 돌에 붙여 재배하는 경우에는 드라이버 등으로 간단히 가공할 수 있는 화석 등을 이용하여 기호대로 가공한다. 또는 자연의 돌을 그대로 이용하여 자생지의 풍경을 그대로 재현해 낼 수도 있다. 분경으로 돌단풍과 다른 자생화를 같이 심어 관상하는 것이 좋다. 분갈이는 뿌리가 길게 뻗어나오면 개화 중이라도 분갈이를 해준다. 같이 심은 자생화로는 돌단풍과 재배환경이 비슷한 양치식물 등 잎이 가는 종류가 어울린다. 또 나무나 돌을 올려놓고 흙 표면을 이끼 등으로 피복하면 멋진 작품이 된다.

정원에 식재할 때에는 음지나 습기가 유지되는 정원석의 움푹 팬 곳에 심는다. 특히 노지에 심을 때는 주위의 식물체가 왕성하면 고사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한다.

 

 

 

. 촉성재배

 

입실시기에 따라서 1110(5℃ 이하 저온경과시간 214시간) 입실보다 1120 (5℃ 이하 저온경과시간 427시간) 입실이 추대 및 생육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아 휴면이 완전히 타파된 것으로 나타났다. 돌단풍의 동계생산을 위해서는 5℃ 이하의 저온에 430시간 이상 처리하고 1120일경 온실에 입실하면 1월 하순에 분화 상품의 출하가 가능하다.

 

 

. 시 비

 

바위떡풀과 비슷하게 정원 및 화단재배 시에는 부엽퇴비를 주로 살포하여 주거 나 심기 전에 밑에 유기질 경단비료를 넣어 주고 그 후 생육중에는 4종 복합비료를 1,000~1,500배액으로 희석해 월 3~5회 엽면시비하여 주고, 화분재배 시에는 구비나 유기질 비료 등을 분의 크기에 따라 적당량 시비하여 준다.

 

병해충 방제

 

병해충 피해는 별 문제가 없으나 너무 과습하면 지제부에 연부병, 뿌리썩음병 등 이 나타나므로 수분관리를 조심하고 주기적으로 살균제를 살포한다. 그리고 여름 철 고온건조기에는 응애가 많이 발생하므로 잎에 2~3마리의 응애가 보이면 응애 약을 살포하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