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쌀풀(Lysimachia vulgaris L. var. davurica R. Kunth)은 앵초과 까치수염속으로 일명 황연화(黃連花)라고도 불리며 세계에 약 110종이 분포하고 우리나라에 7종 이 자생한다. 속명의 Lysimachia는 마케도니아의 왕 Lysimachus의 이름에서 유래 되었고, 종명의 vulgaris는 ‘보통의’라는 뜻이다. 변종명의 davurica는 시베리아의 ‘Dahuri의’라는 뜻이다.
형태적 특성
좁쌀풀은 우리나라 각처의 산야지 햇볕이 잘 드는 습지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으로 높이 40~80cm이고, 뿌리가 옆으로 뻗으며 원줄기는 곧게 서고 단순하거나 짧은 가지가 갈라지며 윗부분에 화서(花序)와 더불어 잔 선모가 있다. 잎은 대생하거나 간혹 3~4개씩 윤생하고 피침형 또는 난형이며 길이 4~12cm, 너비 1~4cm로서 흑색점이 드문드문 있고 뒷면 밑부분에 잔 선모가 있으며 양쪽 끝이 좁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6~8월에 피며 지름 12~15mm로서 황색이고 원추화서(圓錐花序: 초상화서의 복합형으로 전체가 원추형인 화서)는 원줄기 끝에서 발달하며 많은 꽃이 달리고 소화경은 길이 7~12mm이며 포는 선형으로서 짧다. 꽃받침 잎은 5개이고 좁은 삼각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열매는 9월 하순~10월에 성숙되며 삭과 (果)는 둥글고 지름 4mm 정도로서 끝에 길이 5~6mm의 암술대가 남아 있다. 뿌리는 옆으로 뻗으며, 많은 뿌리를 내린다. 경기, 경북, 강원 및 함경도에 조선진주채(朝鮮珍珠菜)라고 불리는 참좁쌀풀이 자생하며 높이는 50~100cm 정도 자라며 한국 특산식물이다.
용 도
주로 화단, 절화용 및 약용에 쓰이고 어린잎을 식용하며, 민간에서는 뿌리 및 잎을 구충에 약용으로 쓰고, 진정, 고혈압, 불면증, 두통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전초에 약 5%, 뿌리에 약 3%, 꽃이삭에 1.5~2%의 탄닌, 사포닌과 많은 양의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되어 있다.
재배기술
가. 생육환경
일반적으로 부식질이 많은 점질양토에서 잘 자라나 토양은 가리지 않는 편이고, 생육 시 충분한 광선을 요하며, 온도는 16~30℃에서 잘 자라고 추위, 더위 및 습윤 에는 강한 편이다.
나. 번식
번식은 종자, 삽목 및 분주로 한다. 종자발아는 온도, 광, 암조건, 저장조건에 따라 다른데 발아에는 빛이 있는 상태에서 발아가 잘되며 암상태에서는 전혀 발아되지 않는다. 발아온도는 30℃에서 가장 발아가 잘 되고 15℃의 저온에서는 발아율이 떨어진다.
저장방법 및 기간에 따른 발아율은 건조저장보다는 습윤 120일 저장 시 발아율이 가장 양호하며, 발아율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GA3 200ppm을 6시간 침지하 여 파종하는 것이 발아율 94.7%로 가장 효과적이다. 그리고 좁쌀풀의 종자수명은 4℃ 저온저장 시 2년 정도이다.
좁쌀풀은 삽목번식도 잘되는 편인데 5월 하순 녹지삽목 시 신초 윗부분을 8cm로 절단한 다음 잎은 2~3장 붙여 삽목하면 63.3% 정도 뿌리가 내린다. 발근시킨 다음 15cm 정도의 분에 4본씩 심어 하우스에서 관리하거나 화단에 심어주면 된다. 신초의 정단부위를 삽목하면 당년에 개화가 가능하나 중간이나 밑부분을 삽목하면 측지수는 많이 발생 하나 개화에 이르지는 못한다.
분주번식은 화단의 경우 3월 하순경에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분재배시에도 이른 봄이나 늦가을에 하는 것이 좋다. 분주 시에는 생장점을 1~2개 붙여 자르거나 근 경은 3마디 정도 잘라 화분에 심는다.
다. 재배관리
토양은 배수가 잘 되는 점질양토 또는 양토가 좋으며 유기물이 풍부하고 작토층이 깊은 곳이 좋다. 본엽이 5~6장 정도 되었을 때가 정식시기이다. 뿌리번식 시 정식은 포기당 사방 간격은 15cm 정도로 하는 것이 적합하며, 분재배 시에는 굵은 입자의 마사토와 부엽 등을 5:5로 섞은 용토에 절단한 근경을 5포기 정도 심고, 키가 크게 자라기 때문에 12cm 정도 되었을 때 순지르기를 하여 주면 꽃가지수가 많아지고, 초장도 낮출 수 있다. 물 관리에 있어 여름철은 2일에 한 번 주고, 봄과 가을은 3일에 한 번씩 준다. 초겨울에는 화단의 나무그늘 밑에 묻어주면 된다.
라. 시 비
유기질이 풍부한 곳에서 잘 자라므로 퇴비를 10a당 2,000~3,000kg을 뿌려주고 밑 거름으로 복합비료(10-15-20) 60~80kg/10a를 뿌린 후 토양과 잘 섞이도록 로터리 를 치고 이랑을 만든다. 4월 하순부터 7월까지 월 2회 정도 4종 복비를 1,000배액 으로 희석해 엽면시비하여주고, 분재배 시에는 구비(깻묵 썩힌 것)와 같은 유기질 비료를 분 주위에 적당량 놓아준다.
병해충 방제
병해충 피해는 큰 문제가 없으나 월 2회 정도 살충제와 살균제를 뿌려주어 병해충을 예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