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관련요소 |
- 탐구생활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사물과 현상에 지속적인 관심가지기
- 탐구생활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탐구과정 즐기기
- 탐구생활 - 과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 -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
- 탐구생활 - 과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 - 간단한 도구와 기계 활용하기
|
활동목표 |
- 1. 식물이 건강하게 자라기 위한 조건을 안다.
- 2. 인터넷을 사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는다.
|
집단구성 |
|
준비물 |
- 컴퓨터(인터넷 검색용), 흰 도화지, 싸인펜, 색연필
|
진행 |
도입 |
- <사전활동 : 소집단>
- 1. 유아 소집단(5명)이 교사와 함께 인터넷 검색을 이용하여 식물(상추, 깻잎, 쑥갓)을건강하게 기를 수 있는 방법을 검색한다.
- - 유아들이 검색할 수 있는 내용 : 거름을 주면 잘 자라요/땅이 건조할 때 물을줘요/2~3일에 한 번씩 물을 줘요/선선한 날씨를 좋아해요/잎의 아래쪽부터따요/꽃이 피기 전에 깻잎을 따요 등
- 2. 검색한 내용을 친구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도화지에 그림을 그려 색칠한다.
|
전개 |
- <본 활동 : 대집단>
- 1. 사전활동에서 소집단 유아들이 그린 그림을 보고, 다른 유아들이 그림 속에 무슨의미가 있을지 이야기해본다.
- 2. 사전활동의 소집단 유아들이 직접 나와서 자신이 그린 그림을 소개하며 식물을기르는 방법을 소개한다.
|
정리 |
- 1. 다음 시간의 활동을 소개한다.
- 2. 활동을 정리한다.
|
유의사항 |
- 검색한 내용을 친구들에게 소개하기 위한 방법은 그림으로 표현하는 방법이아니어도 좋다. 사전활동 소집단 유아들과 함께 의논해서 가장 좋은 소개 방법을정하는 것도 좋다.
- 유아들이 그린 그림은 코팅하여 모종을 심게 될 텃밭 앞에 붙여두고 유아들이모종을 관리할 때마다 볼 수 있도록 하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