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식물조새(테이블야자, 비젯티접란, 산호수, 푸밀라고무나무), 유리 용기, 색모래, 배양토, 배수층(입자숯), 마사토, 흰자갈, 하이드로볼, 숟가락, 분무기
point : 식물소재는 비슷한 환경조건에서 자라는 식물들끼시 선택, 색모래의 색깔을 계절, 취향 등을 고려한다.
-
2. 입자숯으로 배수층(약 5~6cm)을 깔고, 용기 안쪽에 배양토를 한 숟가락 정도 넣은 후 유리 겉면으로만 색모래를 장식한다.
point : 식물소재의 지하부 생육을 위해 색모래와 배양토 용기 하부의 깊이(용기의 1/4~1/3)를 결정한다.
-
3. 분에서 식물을 조심히 꺼내어 뿌리의 흙을 털어 낸 후 지제부 부분을 모아 뿌리를 정리한다.
point : 식물소재의 각 형태의 자연스러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며, 볼륨감을 살린다.
-
4. 색모래 위에 배양토를 한 주먹 정도 넣은 후 가지런히 정리한 식물소재를 놓고 배양토를 약간씩 다져주면서 고른다.
point : 배양토를 너무 진압하지 않는다.
-
5. 배양토로 꼼꼼히 심어 준 후 배양토 표면을 하이드로볼과 마사토로 장식한다.
-
6. 5와 마찬가지로 흰자갈로 장식한다.
point : 장식하는 소재는 그룹을 지어 주는 것이 시각적으로 효과적이다.
-
7. 용기나 앞에 묻어 있는 배양토는 분무기로 씻어 내리면서 관수하고, 유리 벽면에 물이 젖어 내려가는 정도를 관찰하면서 분무한다.
point : 물이 배양토와 색모래 사이로 흘러 들어가는 것이 보이는데, 배수층까지 물이 도달할 수 있도록 분무해 준다.
-
8. 완성작품 - 식물 소재가 같아도 용기의 종류에 따라 다른 느낌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