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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수 > 사과 사과의 영양학적 가치

  • 등록일2006-12-15
  • 작성자정대성
  • 조회수14,639

영항학적가치 

 

가. 영양성분

사과의 영양적 성분은 당분 유기산 무기성분 아미노산 향기성분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사과의 수분함량은 평균 85%이고 단맛성분인 당분은 11~14% 들어 있다. 당 종류로는 과당이 반 정도 차지하고 나머지 포도당 설탕이 각각 들어있다. 신맛 성분인 유기산은 사과품종이나 숙도에 따라 0.2~0.8%나 들어 있다. 이들 산은 주로 사과산과 구연산이 들어있다. 당분과 유기산이 많은 과즙은 풍미와 상쾌감을 준다.

사과




무기성분은 칼륨이 제일 많고 칼슘, 인산, 나트륨, 철이 각각 들어있다. 아미노산은 다른 과일에 비해 적은 편이며 그 조성은 아스파라긴산과 아스파라긴이 많다. 그외 소량의 필수 아미노산도 들어있다.

사과의 주요 향기는 30여종이며 에스테르 알콜 및 알데히드류가 많아 향기가 풍부하다.

비타민 C가 풍부하여 괴혈병 방지, 항산화 작용, 피부노화 방지, 감기 예방 및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B도 풍부하다.

 

나. 기능성 성분

  - 폴리페놀류 : 항산화 작용 억제, 발암 억제 작용
                      생체면역 기능 강화, 동맥경화 예방
                       혈압상승 물질 생성 효소 활성 억제, 고혈압 예방
                       탄닌의 생리 조절 작용
  - 솔비톨 : 당뇨병의 대체 감미료
                 수분 흡수에 의한 변비해소 (매일 300g 섭취)
  - 아미구타린 : 전해, 진정작용
 - 식이섬유 : 정장 작용, 장운동 원활, 변비예방에 좋다.

 

다. 체액과 혈액의 pH조절 기능

  생체 리듬 유지, 체질의 산성화 방지, 노화 억제 효과

 

라. 사과의 식품으로서의 가치

   - 불포화 지방산
   - 무염분이다
   - 천연 당분을 함유 (Fructose)
   - 열량은 80 kcal 뿐
   - 무 콜레스테롤
   - 인공색소나 인공향료가 없다
   - 탁월한 섬유소 공급원
   - 편리하고 반록할만한 간식거리
   - 어디서나 쉽게 먹을 수 있다

 

마. 사과의 효능

  - 고혈압 예방 : 사과의 칼륨
  - 콜레스테롤조절 : 사과의 팩틴, 콜레스테롤 흡수 및 배설 촉진
  - 당뇨병 예방 : 사과의 팩틴, 당질을 흡수
  - 피로회복 : 사과의 사과산, 구연산은 유산저하, 신진대사 활발
  - 대장암 발생 감소 : 사과의 식이 섬유, 변비해소
  - 충치 예방 : 사과의 과육, 자연의 칫솔, 잇몸 건강
  - 어깨 결림 및 요통 감소 : 사과산 구연산

 

[사과의 식품가치 (가식부 100g당) ]
사과의 식품가치 (가식부 100g당)
영양분 함량 영양분 함량
단백질 (g)  0.2 칼륨(mg)  110
지 질 (g)  0.1 칼 슘 (㎎)  3
당 질 (g)  13.1 나트륨 (㎎)  1
섬유질 (g)  0.5 인(g)   8
회 분 (g)  0.3 철 (㎎)  0.1
비타민 A(IU)   10미만 비타민 B1(㎎)  0.01
비타민 B2(㎎)  0.01 나이아신 (㎎)  0.1
비타민 C(mg)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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