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트랙터 엔진에 주입할 엔진오일 점도(점성)로 가장 적합한 것을 알려주시고
2. 합성엔진오일과 비(非)합성엔진오일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트랙터 엔진오일 점도(점성)로 가장 적합한 것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엔진오일(윤활유)은 일반적으로 점도에 따라 분류되는데, SAE 또는 API의 점도분류가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SAE 분류에 의한 적당한 오일은 겨울에는 점도가 낮은 SAE W 10〜20을 사용하고,여름에는 점도가 높은 SAE 30〜50을 사용하는데, 여기서 W는 겨울용임을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전천후 엔진오일로서 SAE 10W/30 또는 20W/40 등과 같은 것이 사용되는데, 이와 같은 엔진오일의 경우 겨울에는 SAE W10의 점성을 가지고, 여름에는 SAE 30의 점성을 유지 한다는 의미입니다.
API에 의한 분류로 디젤 엔진오일은 CA급, CB급, CC급, CD급, CE급, CF-4급,CG-4급, CH-4급, CJ-4급 등 많은 신제품이 개발 유통되고 있으며, CA급은 온화한 운전조건에 적합하며, CB급은 경·중부하의 운전조건에 적합하고, CC급은 중부하 가혹 작업조건에 적합하며, CD급은 CC급과 같으나 부식방지성이 우수합니다.
CE급은 저속/고부하, 고속/고부하 작업조건에 사용, CF-4급은 저공해엔진 퇴적물방지성능이 있으며, CG-4급 매연발생 억제 능력 향상, CH-4급 환경 친화적인 오일이며 오일 교환주기 연장, CJ-4급 고온 산화안정성 강화, 검은 매연찌꺼기 감소 등의 특성을 가지도록 개발되어 있으나 트랙터 보급회사에서 발행한 취급설명서에서 지정하는 오일이 그 기종에 제일 적합한 오일입니다. 또한 영문명 뒷자리가 높아질수록 최근에 만들어지기 시작한 것으로 기능성이 추가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둘째, 합성엔진오일과 비(非)합성엔진오일의 장단점입니다. 먼저 합성엔진오일의 장점은 출력증강, 매연감소, 소음감소, 연비증가, 엔진의 청정성 등의 이유로 합성유를 사용하고 있으며, 단점으로는 가격이 조금 비싸다는 것입니다.
비(非)합성엔진오일의 장점이라면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을 들수 있으며, 단점으로는 합성엔진오일에 비하면 점도 안전성이 약하고, 연삭이 오래되고 주행거리가 늘어날수 록 엔진소음이 커지는 경향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도 자동차에서 도 비(非)합성엔진오일을 많이 이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