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본 2012년 농산업
요약
우리 농산업에게 2012년은 그간 예견되었던 위기가 표면화되고, 그에 대한 도전이 구체화 되는 시기가 될 것이다.
우리 농산업의 변화에 있어서 주목해야 할 키워드는 ①FTA, ②건강, ③치유농업, ④농촌에 대한 재인식, ⑤애그리비즈니스, ⑥다문화, ⑦신 소비문화의 등장, ⑧기후변화로 대표된다.
첫째, 올해는 한·미, 한·EU, 한·중 FTA의 3중고(三重苦)가 시작되는 시기이다.
이에 따라 우리 농가의 경제적인 어려움이 가중되고, 정부와 정치권에 대한 불만도 보다 가시화될 것이다.
둘째, 건강을 중시하는 국민의 소비패턴이 보다 구체적인 모습으로 나타날 것이다.
동물성 식품에서 식물성 식품으로 회귀하는 소비문화가 정착되고, 안전성의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에 대한 요구도 증가할 것이다.
셋째, 농업은 치유농업(Care farming)으로 탈바꿈해 무한경쟁, 성과주의 등으로 인해 높아진
국민의 스트레스를 치료하는 의사가 될 것이다.
또한 농촌에서는 치유생활공동체 등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기업이 등장하고,
소외계층을 치유하는 새로운 비즈니스와 공동체가 성장할 것이다.
넷째, 베이비부머의 은퇴와 맞물려 정주공간과 복합문화 공간으로서의 농촌의 가치가 다시 부각될 것이다.
다섯째, 애그리비즈니스에서는 온라인을 외조(外助)하는 오프라인 농업이 부상하고,
장인정신과 전통문화가 명품을 탄생시킬 것이다. 또한 K-pop(한류문화)과 결합한 농산물이
FTA에 대해 도전장을 내는 한 해가 될 것이다.
여섯째, 다문화와 관련하여, 농촌 내부에서는 외래문화와 우리문화 사이의 갈등과 화합의
구체적인 사례들이 표출될 것이다. 또한 농촌의 다문화는 농촌인구의 감소를 해결하고,
에스닉 푸드(ethnic food)의 재료농산물을 공급함으로써 국민의 식탁을 보다 풍성하게 할 것이다.
일곱째, 기존의 스마트 소비는 보다 일반화 되고, 새로이 윤리적 소비와 가치소비의 문화가 대두될 것이다.
여덟 번째,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도전이 가시화될 것이다.
이에 대해, 농업인들은 작목을 전환하거나 생산지를 옮기는 등의 적극적인 대응을 할 것이며,
2모작 등으로 재배법을 바꾸는 경우도 나타날 것이다.
목차
<요 약>
1. 2012년 농산업 전망............................................1
2. 주목할 만한 키워드 8가지...................................3
우리 농산업에게 2012년은 그간 예견되었던 위기가 표면화되고, 그에 대한 도전이 구체화 되는 시기가 될 것이다. 우리 농산업의 변화에 있어서 주목해야 할 키워드는 ①FTA, ②건강, ③치유농업, ④농촌에 대한 재인식, ⑤애그리비즈니스, ⑥다문화, ⑦신 소비문화의 등장, ⑧기후변화로 대표된다. 첫째, 올해는 한·미, 한·EU, 한·중 FTA의 3중고(三重苦)가 시작되는 시기이다.
2011년 농산업 트렌드(’11, 인테러뱅 1호)
농촌진흥청에서 2011년 트렌드로서 ‘역동적인 변화와 도전’(FAST)과 ‘삶의 질과 여유를 추구’(SLOW)가 창조적으로 공존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음
FAST: FTA(갈등과 도전), Agribusiness(農事에서 農社로), Smart Farm(농업과 소셜네트워크와의 만남), Transition(젊어지는 농촌, 귀농)
SLOW: Safety(안전한 먹을거리), Link(생산자와 소비자의 연결), Origin(복고열풍), Waste(농업 부산물의 새로운 가치)
한·미 FTA는 ’11. 11. 22일에 국회 비준을 통과하여 ’12. 2~3월경 발효 예정
구 분 | 연간 | 15년 합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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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후 | 10년후 | 15년후 | ||
전체 | 6,785 | 9,912 | 12,354 | 122,252 (100.0) |
곡물 | 206 | 249 | 295 | 3,270 (2.6) |
채소·특작 | 608 | 742 | 853 | 9,828 (8.0) |
과수 | 2,314 | 2,735 | 3,012 | 36,162 (29.6) |
축산 | 3,656 | 6,187 | 8,193 | 72,993 (59.7) |
구 분 | 연간 | 15년 합계 | ||
---|---|---|---|---|
5년후 | 10년후 | 15년후 | ||
전체 | 1,035 | 2,456 | 3,060 | 26,630 (100.0) |
서류 | 0 | 14 | 28 | 155 (0.6) |
과수 | 100 | 138 | 156 | 1,745 (6.5) |
축산 | 935 | 2,304 | 2,876 | 24,730 (92.8) |
한·중 FTA 산학관 공동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농업생산액은 최대 14.7%까지 감소할 것으로 추정
음식이 아닌 활력과 건강을 먹는다
마니아 층만 찾던 채식전문식당이 남녀노소가 모두 즐겨찾는 맛집으로 등극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중화요리점 ‘신동양’은 손님이 주문할 경우, 모든 음식을 채식으로만 조리해주는 것으로 인기몰이
‘산촌’은 오랜 전통을 가진 사찰음식 전문점으로 조미료뿐만 아니라 불가에서 금한 오신채(파, 마늘, 부추, 달래, 무릇)를 사용하지 않아 자극적이지 않은 것이 특징
이미 일본에서는 두유카페, 두유도넛 전문점 등이 일반화되어 있으며, 유기농 콩을 사용하는 카페는 더욱 인기가 높은 실정
과자, 빵 제조업체 등도 원유가상승, 공급불안 등의 이유로 두유로 대체하는 경향
EU산 채소에서 장출혈성 대장균사건 발생(’11)
독일,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 등에서 원인 불명의 장출혈성 대장균에 의해 1,000명 이상 감염되어 16명 이상 사망
처음에는 스페인산 오이를 원인으로 추정했으나, 독일산 새싹일 가능성도 제기
식품 안전을 우려한 유럽 각국이 스페인산 채소 수입을 중단하면서 스페인의 농가는 막대한 타격(1주일에 2억 유로, 우리돈 3,000억 원 손실)
외국은 네덜란드, 노르웨이, 이탈리아, 영국 등 유럽 등지에서 활성화
치유농업을 통한 정신적 상처의 치료
정신적인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치유농장(Care farm)에서 농사를 지으면, 증상의 완화 및 치유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08, Hine et al.)
영국의 7개의 치유농장에서 비행청소년 및 정신질환의 병력을 갖고 있는 72명을 대상으로 치유효과를 검정
농사를 지으면서 자부심, 활기가 상승하고, 화, 혼란, 우울증, 피로, 긴장도가 감소하였으며, 전체적인 정신 혼란 수준과 사회 적응성이 개선
학교폭력으로 자살충동을 느낀 적이 있는 학생이 전체의 30.8%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대책마련이 시급(’10, 청소년폭력예방재단)
단순한 생산지가 아닌 체험농장 및 학교 등과 연계된 복합단지 형태로 발전
독거노인, 저소득계층의 이용이 늘어나면서 사회적기업의 역할과 방향을 제시했으며, ‘음식 안남기기 운동’으로 의식을 일깨우는 역할도 수행
유기농으로 소외계층을 감싸안은 ‘문턱없는 밥집’
천 원 이상 형편껏 내면, 누구나 점심 한 끼를 먹을 수 있는, 농업을 통한 사회적 기업의 사회치유 프로그램
유기농 채소가 가장 필요한 도시의 가난한 이웃을 위해 변산실험학교농민공동체, 한살림, 두레생협, 팔당생명 살림, 홍성유기영농조합 등이 의기투합
베이비 부머의 42.3%는 노후에 취미생활을 하고 싶어 하고, 18.8%가 소득창출을 하고 싶어함('10,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농사를 지어야만 귀농은 아닙니다 !!
귀농인력 분포를 살펴보면 취농이주자, 농림업외 직업에 종사하는 취업이주자, 전원생활을 목적으로 한 은퇴이주자 등 세 종류로 구분
취미나 은퇴생활을 즐기기 위한 귀농인력들도 경력에 따라 교육, 식당개설, 온라인 상거래망 구축 등에 참여함으로써 주민들과 쉽게 동화되어 정착에 성공
취농이주자에 대한 교육, 지원책 등도 마을과 지자체의 협력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으며 인구 유치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고 평가
제주 올레길, 지리산 둘레길 등의 자연을 느끼며 자아를 찾는 걷기여행의 열풍도 농촌의 가치 재발견에 크게 기여
테마로 다시 태어나고 있는 농촌마을
도예가들이 대거 정착한 ‘충주 탄방마을’, 치즈테마파크를 만든 ‘임실 치즈마을’, 디자인마을 ‘해마루촌’ 등
충주 탄방마을은 도자기 마을로, 임실 치즈마을은 인근 권역을 치즈관광코스로, 해마루촌은 미술품으로 차별화된 테마마을로 발전하면서 농촌의 이미지를 격상
농업인과 도시민의 마음을 잇는 문화행사
2002년 경기 화성 ‘현명농장’의 작은 음악회에서 시작된 문화를 통해 고객의 마음을 여는 시도가 농산업 ‘감성마케팅’의 대표적 사례로 부각
이윤현 대표의 고객을 위한 정성에서 시작된 배꽃축제, 작은음악회는 상품 뿐아니라 진실된 마음을 전달하는 효과로 충성도가 높은 고객층을 확보
과천 남태령 주말농장, 충북 영동 여포농장, 황사자사과농장 등 전국적으로 증가 추세이며, 김유정문학제 등과 같이 다양한 장르로 확산
불황에도 끄떡없는 충성고객층을 확보한 파워블로거 농업인들
많은 고정고객층을 확보한 봉황52, 들꽃, 웃골지기, 경빈마마, 표고아빠 등의 농업인들이 농산물직거래의 새로운 유형을 창조
매일의 작업모습, 배송되기 전 고객에게 보내는 사진, 현장을 중계해주는 CCTV 등을 갖춘 파워블로거들이 기존 인터넷 거래방식의 새로운 해결방안을 제시
인터넷쇼핑몰에서 가장 높은 신뢰도를 가진 이용후기라는 정보를 생산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냄으로서 안정적인 경영체계의 기반을 구축하는 효과
창의적인 생각이 만든 명품 ‘하트딸기’
전남 강진군의 새로운 히트상품 ‘하트딸기’는 일반 딸기의 4~5배인 개당 3,000원 이상을 받는 명품
귀농 7년차 최영준 농가에서 5년여의 연구 끝에 개발한 하트딸기는 고급식재료로 젊은 층에서 인기가 폭발
인천국제공항에서는 ‘파프리카’, ‘딸기’, ‘사과’, ‘장미’, ‘유자’ 등 5개 품목의 화보광고를 6개월간 실시하여 우리농산물의 해외인지도를 높일 계획
식수, 수산물의 오염뿐만 아니라 7월 오염쇠고기의 도쿄 등지에 유통, 11월 후쿠시마현에서 생산된 쌀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세슘이 검출됨
’11년 농림수산식품 총 수출액은 77억 달러이며, 이 중 일본의 비중은 32%
사회적기업 강동도시농부, 공주 마미지, 오가니제이션 요리 등이 대표적
통합브랜드로 소비자의 신뢰를 얻자
‘홍성한우’, 옥천 쌀 ‘향수’, 봉화군 ‘파인토피아 봉화’ 등 지자체 중심의 통합브랜드화가 진행 중
홍성군내에 존재하던 ‘토바우’, ‘하눌소’, ‘홍성한우’ 등이 홍성한우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기 위해 통합화를 결정
시인 정지용님의 고향 옥천은 13개로 나뉘어져 있던 쌀 브랜드를 시인의 대표작 ‘향수’라는 브랜드로 통합
봉화군도 특산물 6종을 ‘파인토피아’란 공동브랜드로 출하
농촌 학교에서도 다문화 가정의 아이를 왕따?
다문화 가정의 자녀 중 37%가 집단 따돌림을 겪은 것으로 조사(’11, 국가인권위원회, 186명 조사)
발음이 이상하다고 놀림(42%), 따돌리거나 국가정체성에 대한 무시(37%), 잘못된 소문 퍼뜨리기(31%), 피부색이 다르다고 놀리기(25%) 등으로 심각
다문화마을기업, 이민여성 공무원 등 적극적 사회참여의 증가
경남 하동군의 대표마을 기업으로 성장한 ‘한구자리 채울’, 중국에서 온 경남 함안 박원복(女) 이장, 최초의 전임공무원 경북의 김명
이민 여성들로 구성된 자립형 지역공동체, ‘한구자리 채울’은 2개월 만에 이민 여성의 사랑방과 다문화마을기업의 성공모델로서 자리매김
여성이민자 최초의 마을 이장(’06)이 된 박원복씨는 여성적인 감성과 특유의 열성적 노력으로 마을을 발전시키며 이민자와 여성에 대한 편견을 불식
경북의 김명(女)씨는 계약제가 아닌 정규직 전임공무원으로 채용된 최초 사례
농촌여성의 중위연령 증가폭: (’00∼’05) 5.6세 → (’05∼’10) 3.4세
2,500m2에서 4개월간 농사를 지어 4,800여 만원의 소득을 기대
윤리적 소비 (Ethical consumption)
개인적이고 도덕적인 믿음에 근거해 내리는 의식적인 소비선택
당장 자신에게 경제적인 이득이 되지 않더라도, 장기적이고 이웃을 고려하며 자연환경까지 생각하는 관점에서 구매 결정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소비자협동조합, 제3세계 생산자의 인권을 고려한 공정무역, 동물학대제품 불매, 재활용제품 사용, 우리 고장 물품을 사용하는 로컬푸드 소비, 사회적기업 제품 소비등이 모두 포함 (’10, 한겨레경제연구소)
'10년 개정된 생활협동조합법에 의하여 사업범위, 대상에 대한 제한이 철폐
가치소비란 일상적인 상품은 저렴한 것을 고르면서도 관심분야에 대해서는 감성, 혜택을 만족시키는 높은 가격의 제품을 기꺼이 구매하는 형태
일동제약 후디스 산양분유, 아침도시락 배달업체 아이홈푸드, 푸드락 등
동강포도는 ’09년 농촌진흥청에서 선정한 최고 과실 ‘탑푸르트’에 선정
도매시장에서 8kg 1상자에 평균 3만∼4만원의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26농가가 7ha에서 250여 톤을 생산해 약 9억 3,000만원의 수익 창출
식용뿐만 아니라 밀가루, 고추장, 식초 등의 원료인 검은밀을 12월 파종 후 6월에 첫 수확을 거둔 뒤, 8월에 다시 파종하여 12월에 수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