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소
- 마늘
- 농촌진흥청
- 2026 년
- 156
자주식 마늘 수집기
- 과제명: 마늘 수집형·승용형 수확기 성능 고도화
- 담당자: 밭농업기계과 문석표 연구사
1. 현황 및 문제점
심화되는 일손 부족, 치솟는 인건비, 결국 불어나는 생산비까지, 2024년 인건비는 2010년 대비 127.9%나 상승해 마늘 생산비 상승의 주요 원인이 되었습니다. 우리 식탁에 빠질 수 없는 소중한 작물 마늘 이제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할 때입니다.
2. 마늘 수집기
마늘 수확은 줄기 절단, 굴취, 수집, 운반 과정을 거칩니다. 이미 절단과 굴취는 기계화가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문제는 그 다음인 수집 단계입니다. 굴취되어 있는 마늘을 망 또는 박스에 담아 수집, 운반하는 고된 수작업은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습니다. 고된 수집·운반 수작업을 해결하기 위해, 농촌진흥청은 산·학과 협력하여 자주식 마늘 수집기를 개발하였습니다. 고된 수집·운반의 최소화를 위해 개발된 자주식 마늘 수집기가 시범 보급됩니다. 마늘 수집기는 뿌리절단, 굴취 후 사용하는 농작업기로 0.1m/s에서 0.4m/s의 작업속도로 작업을 수행하게 되며, 1시간 안에 300평 수집 작업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늘 수집기는 운전하는 인력 외에 선별 인력이 탑승하게 됩니다. 탑승한 인력은 수확물 중 이물질이 섞여 들어가지 않도록 선별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이물질 유입을 최소화 해 수확물 중 이물질이 유입되지 않도록 합니다. 운전자는 선별 정확도 향상을 위해 작업, 수집, 이송 속도의 조절이 필요합니다. 또한 미숙한 운전을 보조하기 위해 보조기능을 탑재하였습니다. 작업기 전방에 위치한 레버를 통해 작업 중 실시간으로 깊이, 방향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처음 운전하는 작업자도 보조 작업자의 도움이 있다면, 균일한 품질의 마늘 수확이 가능합니다. 운전이 적응된다면, 보조작업자 없이도 수집이 가능할 것입니다. 또한 2025년 시험 결과, 마늘 수집기의 수집부 고도화 기술은 돌을 제외한 덩이흙등의 이물질 유입을 약 50% 저감할 수 있습니다.
3. 유의사항
황토흙 등 덩이흙이 많이 생길 수 있는 수확 환경에서는 작업속도를 낮추어 이물질 유입이 최소화 될 수 있게 작업 속도 및 수집 깊이 조절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마늘 수집기는 톤백 또는 철망팰랫을 활용하여 마늘을 수집하게 됩니다. 시범 사업 대상 농가는 이러한 벌크 단위의 수확 방식을 수용해야 합니다. 또한 기계 사용 및 구동 중에는 항상 안전에 유의해야 하며, 신체 일부 또는 옷 등이 기계회전부에 말려들어가거나 안전사고 발생 시, 기계 곳곳에 있는 비상버튼을 통해 응급정지를 해야합니다.
마무리
농민여러분의 고민, 농촌진흥청이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