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후자원
- 기상재해
- 국립농업과학원
- 2025 년
- 861
09. 농장 맞춤 날씨 알리미 ‘농업 기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
1. 오프닝
전라) 오락가락하는 날씨에 들쭉날쭉한 기온까지....
오매~ 올해 농사도 틀려 부렀네, 틀려 부렀어.
표준어) 아직도 하늘만 보고 농사 지으세요?
내 농장 맞춤 날씨 알리미!
농업 기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가 있잖아요.
전라) 농업 기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
그거이 뭐시다요?
2. <농업 기상‧재해 예측 조기경보서비스란?>
표) 농업 기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는 내 농장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날씨와 재해정보 그리고 대응조치 등을 인터넷과 모바일로 미리 알려 주는 서비스예요.
충청) 이~ 기상청 동네 예보 서비스에서 날씨 관련 정보는 진즉부터 받고 있었슈.~
표) 농업 기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는 동네 예보 서비스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요.
먼저, 동네 예보는 지형과 고도 구분 없이 5km 격자 단위로 기상 정보를 수집했지만, 농업 기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는 농촌의 지형과 고도 등 공간적 특성을 반영해 30m 격자 단위로 나눠 11종의 기상 정보를 조사해 농장마다 정확한 기상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요.
두 번째, 농장별 기상 정보와 작물의 생육을 반영해 각 농가에 발생할 수 있는 기상재해 15종을 작물 생육에 맞게 제공해 줘요.
세 번째, 40여 개 작물에 대해 기상 재해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사전, 즉시, 사후 3단계로 나눠 농가에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통해 미리 알려 주죠.
강원) 그거이 참 똑똑한 날씨 비서래요.~ 근데 서비스는 어떻게 쓰면 되는 거래요?
3. <농업 기상‧재해 예측 조기경보서비스 사용법> .
표) 자~ 그럼 접속 방법부터 알아볼까요?
먼저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농업기상재해’를 입력하고, 검색 내용 중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 기상‧재해 조기경보시스템을 클릭하세요.
이후 화면에 위치 정보 요청 및 허용에 관한 문구가 보이는데요.
여기서 허용을 꾹 누르면 현재 내가 있는 위치의 기상 정보를 볼 수 있어요.
그리고 포털 사이트를 통하지 않고 원 클릭으로 접속하기 위해서는 바로 가기 아이콘을 설치하면 되는데요.
초기 화면 오른쪽 아래 선 모양을 클릭해 홈 화면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휴대폰 바탕 화면에 바로 가기 아이콘이 두둥~ 바로 생성됩니다.
경상) 날씨 정보 참 알기 쉬워졌구만예.~ 근데 이것도 회원가입 해야되지예?
표) 네~ 회원 가입 없이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지만 회원 가입을 해 두면 접속하지 않아도 카카오 알림톡으로 정보를 받아볼 수 있어요.
전라) 그거이 더 쉽겄고만~ 회원 가입은 으떻게 한다요?
표) 먼저 서비스 초기화면 우측 상단에 회원 가입을 클릭한 다음 가입 신청서를 작성하면 되는데요.
별표로 표기된 곳은 필수 입력 항목이니 꼭~ 작성해야 하고요.
농장을 추가하려면 중간에 농장 정보 추가를 클릭해 추가 등록을 하면 됩니다.
작성이 끝나면 아래 개인정보 동의와 유의 사항에 다시 한번 체크~!! 그럼 회원 가입 완료입니다.
그리고 다시 초기 화면으로 돌아가 로그인을 누르고, 회원 가입할 때 작성한 본인의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한 다음 로그인을 클릭하면 짜잔~ 내가 등록한 농장 정보를 이렇게 확인할 수 있죠.~
제주) 그럭 허기 좋으난 할망, 할아방도 한 번 써볼 수 있주. 상씸한 정보는 어덜하게 확인해야 헌디?
표) 초기 화면에 선택된 주소의 날씨 정보를 보면, 오늘부터 9일 후까지 날씨가 제공되는데요.
날짜를 클릭하거나 날씨 정보가 표시된 화면을 양옆으로 넘기면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화면 아래를 보면 관심 작목에 대한 재해 정보와 대응 지침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처음 접속하면 사과가 기본적으로 지정돼 있지만 중간 오른쪽에 보이는 ‘작목 변경’을 클릭하면 내가 원하는 작목으로 변경할 수 있어요.
그리고 작목 변경에서 기존 작목이 표시된 곳을 클릭하면 작목과 숙기, 그리고 품종까지 단계적으로 선택해 바꿀 수 있습니다.
충청) 날씨에 따라 재해 위험도 알려준다든디~ 그건 어디서 확인해야 되남유?
표) 작목이 변경되면 해당 작물에 대한 기상 위험 정보가 아래쪽에 표시돼요.
예를 들어, 오늘은 ‘배’ 과실 비대기이고, ‘풍해’가 ‘경보’로 표시돼 있어요. 이때 ‘경보’ 부분을 클릭하면 기상 재해 대응 지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사전, 즉시, 사후 이렇게 3단계를 구분해 농가에서 해야 할 작업을 미리 알 수 있습니다.
경상) 그라믄 만약에 농장 주소가 바뀌면 어찌해야 됩니꺼?
표) 걱정 마세요. 그럴 땐 돋보기를 꾹 누른 다음 주소 검색란에 도로명과 법정동 중 한 곳을 선택하고, 주소를 입력한 다음 찾기 버튼을 누르면 농장 주소가 나오는데요.
변경을 원하는 주소 지번을 선택하고, 지도에 표시된 곳이 내 농장의 위치가 맞는지 확인한 다음 찾기 버튼을 누르세요.
그리고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면 농장 주소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클로징>
제주) 요 몇 년 날씨 땜에 농사 망쳐 속상헐라 했는디 이제 그런 걱정 안해도 되겅 삐네.
표) 네. 농업 기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는 현재 전국 155개 시군에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기상으로 인한 피해가 10%만 줄어도 연간 1,140억 원 정도의 비용을 줄일 수 있어요.
표) 이제 날씨 걱정 대신 내 농장에 꼭 맞춘 날씨 알리미! 농업 기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를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