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農)영상

  • 채소
  • 마늘
벼육묘상자 이용 마늘주아 생력재배 기술

마늘 주아재배는 주아가 작아 균일한 묘 생산과 파종과 채묘 작업이 어렵다. 벼 육묘상자를 이용하여 육묘과정을 크게 생력화할 수 있는 기술을 소개한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2005 년
  • 8,686
시나리오

 

제 목 : 벼 육묘상자 이용 마늘주아 생력 재배기술


  마늘주아 재배는 주아를 줄뿌림 또는 점뿌림을 하거나 주아 덩어리인 총포를 통채로 심어서 종구로 사용할 단구를 생산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일반적인 방법으로 재배할 경우 마늘의 줄기가 연약하기 때문에 호미, 삽 등의 도구를 이용하지 않으면 종구 채취 작업이 곤란해서 노동력이 너무 많이 드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벼 육묘상자를 이용하는 방법은 수확 작업의 노력을 절감할 수 있고 우량 단구를 많이 생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늘주아 육묘방법입니다.


1. 마늘 주아 선별 및 육묘상자 파종 요령

 

 가. 주아 선별 요령


  먼저 주아채취는 마늘을 수확할 때 마늘 종대가 붙은 채로 수확을 합니다. 마늘을 자른 후에 종대에 달려 있는 총포를 잘라 망사 자루에 담아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파종 전까지 보관합니다. 총포는 가급적이면 총포 안에 주아 수가 많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도마늘의 경우 주아의 크기는 하나의 무게가 0.lg도 안되는 것부터 1.0g이 넘는 것 까지 그 크기가 매우 불균일하지만 대체로 0.2g 이하가 약 70~80% 정도에 이릅니다. 또한 총포 1개의 주아 수는 평균 28개 정도입니다.


  벼 육묘 상자에 파종할 주아 크기는 0.2g 정도의 주아가 적당합니다. 주아를 선별하는 기계도 개발되어 있지만 소량일 때는 체를 만들어 이용하면 쉬운데, 체는 철망을 이용한 7mm짜리 성근 체와 4mm짜리 고운체 두 가지가 있어야 합니다. 우선 7mm짜리 성근체로 치면 주아 크기가 7mm 이하짜리 즉 0.3g 이하는 모두 빠져 나오고 그보다 큰 것은 걸러지게 됩니다. 다음에 다시 4mm짜리 고운체로 다시 치면 0.1g 이하로 극소립 주아가 빠져 나오는데 이것은 심어도 불량한 종구가 되기 때문에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성근체로 골라낸 0.3g 이상의 굵은 주아는 별도로 일반 마늘과 같이 심으면 쪽마늘이 됩니다. 따라서 주아 종구 생산에 사용하는 주아 크기는 4mm이상 7mm이하의 주아, 무게로는 0.1g에서 0.3g 정도, 즉 0.2g 내외의 주아가 이용되고 0.1g 이하의 주아는 쓰지 못합니다.


 나. 파종 요령 및 재배상 설치


  파종 시기는 9월 중하순이 적당합니다. 벼 육묘상자를 이용하여 주아를 파종하는 것은 볍씨 파종 방법과 같은 요령으로 하면 됩니다. 육묘상자를 놓고 재배할 묘판은 경운, 시비, 정지 등 마늘 파종과 동일하게 준비합니다. 육묘상자에 사용할 상토는 잘게 부순 흙에 잘 부숙된 퇴비를 쳐서 섞어 쓰거나, 시판 원예용 상토를 사용합니다. 먼저 벼 육묘상자에 상토를 약간 깝니다. 그리고 준비된 마늘주아를 한 상자에 200개 정도를 고르게 뿌린 후 상토로 약간 두껍게 복토를 합니다.


  파종이 끝나면 미리 만들어진 묘판에 상자를 일정하게 늘어놓아 치상을 하고 바로 50% 차광망을 사용해서 육묘상자를 덮어준 다음 충분히 관수를 합니다. 파종 후 곧바로 관수를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차광망은 주아의 싹이 차광망 밖으로 거의 다 나올 때까지 두었다가 벗겨 주고, 그 이후에는 일반 마늘재배처럼 관리해주면 됩니다. 9월 중하순에 파종해서 12월까지 정상적으로 자란 주아 마늘의 키는 15cm 정도이지만 일반마늘에 비해 매우 연약합니다. 특히 벼 육묘상자에 파종되어 생육하고 있기 때문에 겨울철에 저온으로 인한 동해 피해를 받기 쉬워 생육에 지장을 초래할 수가 있습니다.

 

 다. 피해 예방


  주아를 재배할 때는 총채벌레, 파좀나방 등의 피해가 우려되므로 적용약제 살포로 피해예방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벼 육묘상자 이용 마늘 주아 재배는 무가온 유휴 비닐하우스 이용도 가능하며, 많은 면적보다는 20평 이내의 소규모 재배가 적당합니다.


  마늘은 쪽마늘로 심을 경우 증식 배율이 낮아서 종구비용이 전체 생산비의 30% 정도로 많이 들어갑니다. 종구대도 절감하고 또한 바이러스 무병 종묘를 생산하기 위하여 주아재배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 때 주아를 1년 길러서 종구를 생산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아주 작은 주아를 파종하여 묘를 기르는 어려움 때문에 손쉽게 주아 묘를 기르는 방법이 필요했습니다. 벼 육모상자를 이용한 마늘주아 재배는 손쉽게 주아 묘를 생산하여 품도 줄이면서 종구생산의 효율도 높일 수 있는 기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