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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선편이_출하 및 유통 - 앞으로의 신선편의 채소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원하는 것은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의 바람이다. 최근 생산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신선편이(Fresh-Cut)농산물의 출하 및 유통과정상의 안전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2005 년
  • 8
시나리오

<인터뷰> “저희 같은 경우에는 혼자 살거나 소가족으로 사는데, 그거 하나 때문에 여러 가지를 다 살 수 없는데 간편하게 나오면 어차피 한번 먹을 건데, 여러 가지 야채를 한꺼번에 맛볼 수 있으니까...” “맞벌이 부부도 많이 있고 직장 여성분들이 다이어트다 뭐다 해서, 발전이 꾸준하게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보다 간편한 것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성향, 참살이 열풍과 증가하는 외식문화. 신선하고 안전하다는 믿음만 소비자에게 줄 수 있다면 신선편이 채소의 앞날은 밝다. <인터뷰> “중요한 부분이 농약 안정성, 미생물 안정성이구요, 특히 웰빙에 대한 바램이 크기 때문에 앞으로 시장은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합니다.” “품목이 앞으로 굉장히 다양해질 것입니다. 여러 품목 개발을 위한 상품화 연구도 병행해야 할 것입니다.” 소비자가 원하고 농가의 실질적인 수입원이 되며 업체의 가능성 있는 시장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신선편이 채소, 갓 수확한 그대로의 신선함을 간직한 채 가장 청결한 상태에서 바로 먹을 수 있는 농산물을 만나는 것은 소비자의 만족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