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農)영상

  • 채소
  • 오이
오이 영양생리장해 맞춤 솔루션(해결방법) - 오이 영양 장해_칼슘(석회)결핍

오이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열매채소이다. 오이는 시설과 노지에서 일 년 내내 재배되어 연중 출하되고 있다. 오이는 이렇게 일년 내 재배하다보니 불량한 환경 속에서 생리장해가 많이 일어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작물이다. 오이의 과실, 잎, 줄기에 나타나는 생리장해 증상과 방제법을 알아본다.

  • 국립원예특작과학원
  • 2020 년
  • 3
시나리오

오이 영양생리장해 맞춤 솔루션(해결방법) 상: 안녕하세요. 농촌진흥청에 큰 오이 박사 이상규. 희: 작은 오이 박사 이희주입니다. 제작진: 오이는 품종 따라 길이가 다른가요? 왜 큰 오이, 작은 오이? 상: 둘 다 오이 연구 하는데요. 저는 오이 연구 경력 25년이고, 희: 저는 오이 연구한지 10년 정도 돼서 저희끼리는 구분하기 쉽게 큰 오이박사, 작은 오이박사 이렇게 인사 하는게 좋겠다 해서... 제작진: 두 분 오이 연구 경력이 도합 35년요? 상: 10년 이상 연구해야 오이에 ‘오’자 정도밖에 못 꺼냅니다.^^ 1. 오이 영양 장해 희: 저희는 오늘 오이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영양생리장해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하는데요. 상: 오이는 자랄 때 영양관리와 환경관리를 어떻게 해주느냐에 따라 오이의 상품성이 결정되니까 어찌 보면 농업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희: 네, 그래서 저희가 준비한 주제는 ‘모양 좋은 오이 생산을 위한 영양생리장해 맞춤 솔루션(해결방법)’입니다.(짜잔~) 상: 와~ 제목이 엄청 길지만 뭔가 영어도 있고, 요즘 말로 플렉스하네요.~(좋은 방법이 있을 것 같네요.) 가. 칼슘(석회)결핍 상: 그럼 첫 번째 칼슘 즉, 석회 결핍부터 봅시다. (화면전환) 오이가 충분히 칼슘을 흡수하지 못하면 이렇게 잎 끝부분이 황백색으로 변하다 생장이 완전히 멈춰 주변이 말라버리는데요. 생장점 부근의 잎은 작아지며, 엽맥도 노랗게 변하거나 안팎으로 말리면서 바가지를 엎어 놓은 듯한 모습이 됩니다. 이건 대표적인 칼슘 결핍 증상으로 계속되면 결국 뿌리 발육이 불량해지고 끝이 고사합니다. 희: 칼슘결핍은 농가에서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현상이잖아요? 상: 칼슘결핍은 암모니아태 질소와 칼리 비료를 너무 많이 줘 칼슘흡수가 저하되거나, 산성토양에서 칼슘 공급이 충분하지 않을 때, 공중습도가 너무 낮거나 수분 공급이 충분하지 못한 경우, 또, 흐린 날이 계속되고 낮에도 커튼을 닫아 두거나 고온다습으로 환기가 부족할 경우에 증산작용이 억제돼 발생되기도 합니다. 희: 칼슘 결핍은 토양부터 포장 환경까지 원인이 다양하니까 더 잘 발생하고 농가에서도 관리해야 할 부분이 많죠. 상: 네, 칼슘결핍 증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예방법: 석회를 뿌리고 깊이갈이를 해 뿌리가 하층까지 잘 분포되게 하고요. 질소나 칼리 비료는 적정량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 물을 충분히 공급해 땅이 건조해 지는 걸 막고, 겨울에도 낮에는 종종 환기를 시켜 증산작용이 원활하게 관리해 주세요. 그리고 칼슘 결핍 증상이 보이면 응급처치로 염화칼슘 0.3% 수용액을 주1~2회 정도 새로 나온 잎에 잘 묻도록 엽면 살포해 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