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채소
- 무
- 국립농업과학원
- 2025 년
- 239
06. 논밭작물 재배 배수 걱정 끝! 무재료 땅속 배수 기술
1. 오프닝
최근 식량작물의 공급이 늘어나고, 농한기인 겨울철 소득 창출을 위해 논을 밭으로 이용해 작물을 재배하려는 농가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논흙은 밭작물을 재배하기에 배수가 좋지 않고, 배수 환경을 개선하는 작업 또한 어려워 논에 밭작물을 재배하는 농가에 큰 걸림돌이 돼 왔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촌진흥청에서는 효율성과 경제성은 물론 친환경적인 논 토양 배수 개선 기술을 새로 선보여 현장에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비용은 확~ 낮추고, 작업은 쉽고 간단한 무재료 땅속 배수 기술과 활용 방법을 지금 공개합니다.
2. <효율성과 경제성을 한꺼번에~, 무재료 땅속 배수로 형성기>
무재료 땅속 배수 기술은 땅속 40~60cm 깊이에 지름 4~7cm 정도의 배수로를 만들어 흙에 스며든 물이 배수로를 따라 흘러 나가게 하는 원리인데요.
땅속에 관로나 배수를 돕는 기타의 재료를 넣지 않아도 내놓은 물길을 통해 스며든 물이 잘 배출되기 때문에 강우로 인한 습해를 친환경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작업이 쉽고 간단해 농가에서 스스로 시공할 수 있다는 건데요.
먼저, 작업을 위해서는 흡사 쟁기처럼 보이지만 특별한 기술이 들어간 이 땅속 배수로 형성기가 필요합니다.
땅속 배수로 형성기는 트랙터 뒤에 탈부착할 수 있는 작업기 형식으로 만들어졌는데요.
기능에 따라 지지대, 탄환체, 파쇄 날개와 탄환봉으로 구분됩니다.
지지대는 트랙터의 견인력과 진동을 전달하고, 탄환체는 토양을 밀고 나가는 추진체 역할을 하며, 파쇄 날개는 주변 토양을 파쇄해 배수성을 높이고, 탄환봉은 땅속에 원형의 암거 수로 형태를 만듭니다.
그리고 땅속 배수로 형성기는 1, 2, 3조 또는 5조의 구조로 만들어져 농경지 형태와 트랙터 성능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데요.
땅속 배수로 형성기는 작물을 재배할 논을 경운할 때 트랙터 뒷부분에 부착해 기존 경운 방식과 동일한 방법으로 작업해 주면 1회 작업만으로도 경운과 땅속 배수로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어 효율성과 경제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3. < 쉽고, 간단한 땅속 배수로 만들기 - 작업 방법>
그럼, 이번엔 땅속 배수 기술이 현장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한 번 확인해 볼까요?
이곳은 벼 수확이 모두 끝나고, 이모작으로 양파 재배를 준비 중인 논 포장인데요.
먼저, 논둑을 중심으로 논 안쪽에 배수로를 내줍니다.
이후 트랙터에 땅속 배수로 형성기를 부착해 만들어 놓은 배수로 방향으로 운행하며 땅속 배수로를 만들어 주는데요.
형성기 작업이 끝나면 마지막으로 논둑 바깥쪽에 있는 기존 배수로에 땅속에서 흘러나온 물이 나갈 수 있게 물꼬를 연결해 주면 작업 완료입니다.
4. <논밭작물 재배 ‘이상 無’ - 무재료 땅속 배수 기술 적용 농가>
지난 2017년부터 영농 현장에 도입되기 시작한 땅속 배수로 형성 기술은 현장 곳곳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이고 있는데요.
논에 콩을 재배한 농가의 경우 배수 속도가 약 3배 이상 높아지면서 토양 염류 농도가 감소했고, 그 덕분에 토성이 좋아져 10a당 종실 수량이 50% 이상 증가했습니다.
땅속 배수로 형성 기술의 효과는 논 양파 재배 농가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농가에서는 기술 도입 1년 만에 평년 대비 생산량이 20% 이상 증가했습니다.
5. < 1석 3조 무재료 땅속 배수 기술: 클로징>
현장의 긍정적인 반응에 이어 무재료 땅속 배수 기술은 벼 후작 동계작물인 밀, 조사료, 마늘 재배 농가에서도 환영받고 있는데요.
논밭 작물 재배를 희망하신다면 작업 시간과 비용은 줄이고, 배수 효율성은 크게 높이며 친환경 농업까지 가능한 무재료 땅속 배수 기술로 성공 경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