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정읍시

젖소 TMR 배합프로그램 문의

  • 기술지원일 2019-04-01
  • 작성자 고호철
  • 조회수 838

질의내용

젖소를 사육하고 있는 청년입니다. 젖소 배합비를 계산하고 싶어서 문의 드립니다. 집에서 자가 생산하고 있는 라이그라스, 귀리, 옥수수 곤포 사일리지를 활용하고 있는데 좀 더 자세하게 배합비를 계산해서 급여하고 싶습니다. 축산과학원에서 활용하고 있는 영양소 진단프로그램을 활용하려고 하니 설치가 안 되어서 문의를 드립니다.

답변내용

젖소 영양진단예측프로그램은 농촌진흥청이 미국 코넬대 정미 탄수화물과 단백질시스템(CNCPS, Cornell Net Carbonhydrate and Protein System) 개념을 도입한 젖소 영양진단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영양진단보고서, 동물정보, 영양소공급, 사료조성, 사양성적, 반추위지수 등입니다. 기초자료로 농장정보(농장명, 주소, 배합기 용량 등)와 보유젖소의 개체정보(분만간격, 착유일수, 임신일수, 체중, 산유량, 신체충실지수 등)를 입력하고 젖소에게 급여할 사료원료를 선택하거나 추가함으로서 영양진단 준비가 이뤄지며 영양진단예측프로그램의 진단보고서를 통해 동물정보와 영양소공급, 사료조성, 사양성적, 반추위 예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젖소 영양진단예측프로그램은 국립축산과학원 홈페이지(www.nias.go.kr)에 접속해 좌측 하단에 위치한 ‘농가활용 프로그램’에서 “2012젖소사양프로그램(영양소진단프로그램)”의 첨부화일인 “젖소사양표준2012V1.1ZIP” 파일을 다운받아 압축을 푼 후 실행화일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면 여러 항목이 나오는데 “관리자권한으로 실행(A)”를 누르면 설치화면이 시작됩니다.

설치된 젖소 영양진단예측프로그램의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국립축산과학원 낙농과(☎041-580-3384)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