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성북구

사과에 약품처리 여부

  • 기술지원일 2018-01-01
  • 작성자 이종남
  • 조회수 2,012

질의내용

인터넷으로 사과를 구매하여(판매자: 농업회사법인인팜주식회사/권택정 010-8409-2515 의성 안평면 봉호로1104), 먹기전 사과를 비누로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습니다. 사과를 씻은후 손이 미끈거려 약품처리를 하지 않았나 매우 불안하고 기분이 나빠 판매자에게 항의했더니, 사과에 따라서는 당분이 밖으로 나와 그렇다고 답변합니다. 

1. 사과를 씻은 후 손이 미끈거리는 것이 사과당분 때문인지, 아니면 약품처리 때문인지, 사과를 껍질째 먹어도 되는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2. 사과를 껍질째 먹기위해 어떻게 사과를 씻어야 하는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답변내용

질의① “사과를 씻은 후 손이 미끈거리는 것이 사과당분 때문인지? 약품처리 때문 인지?와 껍질째 먹어도 되는지?”에 대하여> 

○ 사과 과실의 끈적거리고 미끈거리는 것은 약품처리에 의한 것이 아니고, 왁스(지질)라는 물질 때문입니다. 


○ 사과껍질에서 발생되는 왁스물질은 수확하여 저장할 경우 저장기간이 길어질수록 많이 발생되는데 과실자체에서 발생하는 물질로, 이는 과실 내 수분손실을 막아 저장기간을 오래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일종의 자기보호 물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왁스물질은 다소 끈적거리기는 하나 건강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므로 세척 후 껍질 채 먹어도 됩니다. 


나. 질의② “껍질째 먹을 수 있게 씻는 방법”에 대하여> 

○ 효과적인 과일 등의 세척방법은 일정시간(5분 이내)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2~3회 세척 후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 후 껍질째 먹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