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청주시

옥수수 재배 및 서리태 농작물에 관하여

  • 기술지원일 2018-05-01
  • 작성자 고호철
  • 조회수 3,564

질의내용

○ 수고 많으십니다. 2018년 4월30일경에 미백2호 찰옥수수 모종을 길러 정식하였습니다. 귀농을 한지 얼마 되지 않고, 귀농교육을 받았지만 현장에서 적응하기는 어려워 문의를 드립니다.


○ 비가 적절이 와서 현재는 잘 자라고 있는 상태입니다. 풀 약은 안한 상태이구요. 정식하기 10일전에 축사퇴비와 비료를 충분히 주어서 로타리를 치고, 두둑을 만들어 비닐을 씌운 다음 정식을 4월30일경에 정식을 하였습니다. 이후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풀 약도 해야 하는 것 같고, 복합비료도 주어야 하는 것 같고 물도 한번 줘야 하는 것 같고, 제가 아는 상식은 이정도인데, 시기와 방법을 잘 모르겠습니다. 옥수수는 계약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 옥수수 후작으로 서리태를 심어보려고 종자를 준비하였습니다. 시골에서 종자를 직파할 경우 새들의 피해가 심하다고 하여, 새총이라고 하는 것과 지금은 단종 되었다고 하는 살충제 저독성 "경농지오릭스" 라고 하는 농약을 섞어서 종자를 소독한 후에 파종을 하라고 합니다. (지인이 알려줬습니다). 옥수수는 7월 10일경 이후부터 수확시기인 것 같은데, 옥수수 사이사이에 서리태를 6월20일경부터 파종을 하려합니다. 혹 잘못된 정보나 필요한 자료나 조언을 구합니다.

답변내용

○ 옥수수 관리요령

- 웃거름 : 웃거름은 질소 7.2kg/10a(성분량)을 옥수수 잎이 6∼7매로 키가 무릎정도 자랐을 때 시용함

- 잡초방제 : 약제 방제로는 잡초 3∼5엽기에 니코설퓨론(액상수화제) 살포

- 물주기 : 가뭄 시 고랑 관수 등의 방법으로 물주기, 특히 꽃피기 전 후 1개월 동안의 가뭄은 피해가 크므로 수분 부족 시 수시로 물을 주어야 함

- 조명나방 방제 : 6월 말경(제1화기), 7월 말경(제2화기) 2회에 걸쳐 조명나방 방제(약제방제는 농약사용지침서에 의한 약제종류 및 안전사용기준을 준수)

- 기타 병, 충해에 대하여 증상이 나타나면 청주시농업기술센터 또는 우리 청 고객지원담당관실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콩 (서리태) 재배

- 새 피해 방지를 위하여 새총이라는 종자소독 겸 새 피해 방지 약제가 있는데 종자 소독 효과는 있는 반면 조류 피해 방지는 보장할 수 없음.

- 단종된 “지오릭스”는 사용할 수 없음(옥수수 간작으로 콩이 심어지므로 새 피해가 심하지 않을 수도 있음)

- 콩 심는 시기는 6월25일 전후하여 완료해야 수량감소를 최소화 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