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남구

농약사용 문의

  • 기술지원일 2018-03-01
  • 작성자 이종남
  • 조회수 4,988

질의내용

○ 저는 직장에서 퇴임 후 조그마한 농장에서 저의 가족과 친지들이 소비할 목적으로 감나무 20주, 사과나무 20주, 복숭아나무 10주, 자두 4주, 대추 5주, 매실 7주, 밤나무 1주, 석류 5주, 살구 2주, 오디 2주, 보리수 2주, 키위 3주, 머루 5주, 블랙베리 10주, 구기자 20주, 아로니아 12주 등 잡다한 과일나무를 기르고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재배방법들을 찾아보면 각 나무의 종류별로 언제 무슨 약을 하고 또 언제는 무슨 약을 해야 한다는 식으로 나옵니다. 저의 경우는 이 많은 종류의 나무에 따로따로 약을 할 수가 없는 형편입니다. 그래서 어떤 분에게 여쭈어 봤더니 종합살충제와 종합살균제를 하라고 그러시는데 그것도 어떤 약을 언제 해야 할 지를 모르겠습니다. 어려운 부탁입니다만, 이 글을 읽으시는 전문가께서는 자기의 집에 이런 나무들이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는지를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습니다만, 저의 가족이 소비할 것이기 때문에 상품성이 떨어져도 상관 없으며 수량도 다수확을 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적은 횟수로 꼭 필요한 경우에만 농약을 하고 싶습니다. 위에서 열거한 나무 중에는 농약을 하지 않아도 될 것도 있을 것이고, 따로 특별 취급을 해야 할 것도 있을 것입니다. 제가 바라는 것은 몇월 몇일 경에 어떤 농약을 무슨 나무들에 주고, 또 몇월 몇일 경에 어떤 농약을 무슨 나무들에 주는 것이 좋다는 식으로 답변해 주시면 대단히 고맙겠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만, 상품성이나 수확량은 크게 고려하지 마시고, 집안 식구들끼리 나누어 먹을 수 있게 재배할 수 있도록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나무에 대해서는 초보자인 저에게 많은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내용

가. 과일나무별로 언제 무슨 농약을 살포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

○ 과일나무 종류별로 월일을 지정해서 농약살포시기를 특정하기는 어렵습니다.매년 기상상황에 따라 꽃피는 시기가 다르고, 이에따른 병해충 발생 시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나. 동계약제 살포를 통한 병해충 발생을 줄일 수 방법에 대하여 >

○ 동계약제로는 기계유유제(살충),석회유황합제(살균 살충) 등이 있으며 이약제들을 살포하면 겨울을 넘긴 병해충의 밀도를 낮출 수 있어 농약 살포횟수를 줄일수 있습니다.


다. 각종 병해충별 농약검색에 대하여 >

○ “한국작물보호협회” 홈페이지에서 “작물보호제지침서”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