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춘천시

가로등이 작물생육에 영향을 주지 않는 방법

  • 기술지원일 2017-11-16
  • 작성자 이종남
  • 조회수 7,942

질의내용

저는 강원도청 여성가족연구원에 근무합니다. 

다름 아니라 사업을 진행하던 중에 조언을 들을 수 있을까 하여 글을 남깁니다. 

마을 주민들의 민원으로 가로등을 꺼 놓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게 되어 밤길 보행에 어려움이 발생하는데 가로등이 깨나 콩 같은 작물이 잘 못 자라게 한다고 들었습니다. 

밤에 안전을 위해 밝게 다니길 원하는 마을 주민들과 작물을 키우는 농업인간의 민원 마찰이 발생합니다. 

많은 읍면사무소에서 불을 끄는 방향으로 처리를 하는데, 밤길안전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됩니다. 

혹시 작물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가로등이 있을까요? 

조도를 조금 낮추면 괜찮은 것인지, 아예 작물에 영향을 주지 않는 파장의 빛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 요즘 LED로 빛 퍼짐 없이 특정 부분만 비추는 방식의 조명이 있는데 이 경우에는 작물에 빛이 닿지만 안으면 괜찮을까요?

참고할만한 보고서나 논문이 있으면 추천해주시거나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내용

○ 마을주민들과 농업인 간에 마찰을 줄이기 위해 가로등이 설치되어 있는 도로변에 야간 불빛 영향을 덜 받는 작물을 선택하여 심을 것을 권장합니다. 

-가로등의 영향을 심하게 받는 작물 : 들깨, 참깨. 콩, 벼, 보리, 밀 등 

-가로등의 영향을 경미하게 받는 작물 : 감자. 고구마. 고추. 땅콩, 가지, 오이 등 


○ 가로등의 조도가 2.0lx 이하에서는 피해가 없지만 4.0lx부터는 눈에 띄게 나타나며 나트륨등이 작물에 영향이 비교적 적지만 설치비가 많이 드는 단점이 있고, 조명기구의 외부에 루버, 후드, 갓 등을 부가하여 빛을 차단하면 효과적이며 


○ LED로 빛 퍼짐 없이 특정 부분만 비추는 방식의 조명은 조도를 측정해서 설치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 참고가 될 논문과 보고서를 추천해드리니 업무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 농업과학도서관(lib.rda.go.kr) >통합검색> 아래의 제목을 입력하여 검색하면> 원문보기/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야간조명에 의한 농작물 피해방지 방안 연구(정선희, 양승옥, 문정현, 조명, 전기설비. 제17권 제6호 2003. 12) : 농촌진흥청 도서관 소장용으로 필요 시 대출 신청 

- 야간조명이 주요 식량작물의 생육 및 수량에 미치는 영향(김충국 등 6명, 2002, 농촌진흥청 작물시험장) : 관련 자료 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