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계 안전사고 구분 시청각자료
주의사항
  • 경운기, 트랙터, 이앙기, 콤바인, 관리기, 예취기 등 여러 종류의 농업기계에 대한 안전이용기술을 소개
시나리오
농기계 보관 창고는 출입구의 폭과 너비를 여유 있게 하고 항상 밝고 깨끗하게 정돈하여 사용자 또는 농기계가 부딪치거나 미끄러짐 등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농기계 점검 정비는 습관화해야 합니다. 농기계에 이상이 있을 때는 정비가 완료될 때까지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점검 정비는 엔진을 정지하고 반드시 안전을 확보한 다음 해야만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상 방지를 위하여 운전 중이거나 정지 직후에는 라디에이터 캡을 열거나 고열이 발생되는 소음기 등을 접촉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농기계 안전장치는 가급적 떼어내지 않아야 하고 작업을 할 때는 항상 제 위치에 부착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항상 농로나 출입로가 무너진 곳이 없는지 관심을 가져야 하며 위험 요소를 발견하면 미리 개선을 해야 합니다. 농작업은 여유를 갖고 수행해야 하며 하루 작업을 8시간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며 몸의 리듬을 고려하여 두 시간마다 20분 정도의 휴식시간을 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농작업을 하기에 부적합한 음주자 환자 등은 작업을 하지 않도록 하고 임산부는 태아의 해가 되는 방지 작업 등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농작업을 할 때에는 작업 내용에 맞는 옷 안전화 등의 복장과 안전 장구를 착용해야 하며 농기계를 다룰 때는 다른 생각을 하지 말고 농작업에 집중해야 합니다. 논밭 출입로는 농기계가 안전하게 출입하도록 충분한 폭과 15도 이하의 경사로 설치하고 무거운 작업기를 부착하고 급경사진 출입로를 올라갈 때는 후진으로 진행하여야만이 전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 명 이상이 농기계 작업을 할 때에는 소음을 고려하여 의사 전달 신호를 정해두고 작업하도록 하며 농기계에 이상을 발견하면 바로 작업을 멈추고 정비를 한 다음 해야 합니다. 만약 무리해서 작업을 계속하다가는 예기치 못한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농작업을 할 때에는 작업 내용에 맞는 옷 안전화 등의 복장과 안전 장구를 착용해야 하며 농기계를 다룰 때는 다른 생각을 하지 말고 농작업에 집중해야 합니다. 논밭 출입로는 농기계가 안전하게 출입하도록 충분한 폭과 15도 이하의 경사로 설치하고 무거운 작업기를 부착하고 급경사진 출입로를 올라갈 때는 후진으로 진행하여야만이 전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 명 이상이 농기계 작업을 할 때에는 소음을 고려하여 의사 전달 신호를 정해두고 작업하도록 하며 농기계에 이상을 발견하면 바로 작업을 멈추고 정비를 한 다음 해야 합니다. 만약 무리해서 작업을 계속하다가는 예기치 못한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운전석은 항상 청결하게 함은 물론 위급 시 브레이크 페달의 작동을 방해하지 않도록 바닥에 공구나 부품 빈병 등을 두지 않아야 합니다. 경운기 조향 클러치는 저속으로 주행하거나 가능한 논밭 작업 중 선회할 때에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만약 주행 중에 선회를 위하여 조향 클러치를 이용할 때는 반드시 속도를 낮춘 다음 짧게 여러 번 끊어서 조작해야 하며 내리막길에서는 평지와는 반대로 선회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농기계를 운전할 때에는 항상 주변 환경에 대한 위험성을 예측하고 대응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비포장도로 요철이 있는 농로 등에서 돌발 상황에 주의하여 핸들을 꼭 잡고 운전하고 시야 확보가 어려운 야간이나 안개 낀 날씨 등에는 가급적 운행을 삼가해야 합니다. 경운기 또는 관리기는 후진할 때 핸들이 튀어올라 위험 상황에 처할 수 있으므로 후진을 할 때에는 후방의 기둥 나무 등의 장애물을 확인한 다음 엔진의 회전 속도를 낮춰 핸들을 누르면서 천천히 클러치를 연결하도록 합니다.

경운기 트레일러에 짐을 적재할 때는 운전석에서 전후 좌우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짐을 적정하게 적재하여야 합니다. 만약 트레일러 폭이나 길이를 초과하여 지나치게 높게 짐을 적재한다면, 짐이 붕괴되거나 좌우 차량의 이동 상황을 알 수 없어 예기치 못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방재 작업을 할 때는 방제복과 마스크 등을 착용하고 보조자에게는 경운기와 동력분무기 등에 대하여 안전한 조작 요령을 충분하게 교육을 시킨 다음 작업에 임하도록 하고 보조자에게 작업을 재촉하지 않아야 합니다. 트랙터는 전도 추락 사고에 대비하여 안전캡 또는 프레임을 반드시 장착하고 주행 시에는 안전벨트를 착용해야 합니다.

전도시에는 뛰어내리기보다는 핸들을 꼭 잡고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대형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타고 내릴 때에는 항상 승차용 계단과 손잡이를 이용해야 하며 미끄럼 방지를 위하여 발판 작업화의 흙은 수시로 제거해야 합니다. 트랙터는 작업이 끝나고 이동 시에 좌우 브레이크 페달을 반드시 연결하고 또한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또한 경사지에서는 저속으로 작업을 하고 등고선 방향으로 작업할 때는 전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가급적 하중이 큰 쪽을 위쪽으로 향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양 작업 중에 모메트의 공급은 반드시 이양기를 정지한 다음 보급해야 합니다. 만약 이양기가 진행 중에 모매트를 공급하면 논 경반의 요출에 의해 이양기가 좌우로 흔들리거나 작업하에 묻어있는 진흙과 물기에 의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항기의 도로 이동 시에는 트럭이나 트레일러에 싣고 안전하게 이동하도록 해야 합니다.

콤바인을 차량에 싣거나 내릴 때에는 평탄한 장소에서 차량에 싣고 적재 후에는 궤도 밑에 고인목을 고이고 로프로 확실하게 고정해야 합니다. 콤바인 작업 중에 막힌 집을 제거할 때는 엔진을 반드시 정지해야 하며 화재 예방을 위하여 체인 벨트 등에 낀 검불은 수시로 제거해 주도록 해야 합니다. 논둑을 넘을 때에는 전도의 우려가 있으므로 직각 방향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논머리 벼를 탈곡할 때는 콤바인을 정지시킨 다음 예치부는 완전히 내리고 볏단은 적당량을 투입하여야 합니다.

휴대형 예치기를 이용한 작업 시에는 작업반경 15 M 이내에는 접근하지 않도록 하고 후방에서 접근할 때는 긴 봉과 같은 것으로 작업자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또한 휴대형 예치기는 허리보다 낮은 위치에 풀을 베도록 하고 만약 톱 대형으로 사용하거나 허리보다 높은 위치에 나뭇가지 등을 배다가는 치명적인 사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취 작업 전에는 풀 속에 있는 깡통 병 돌 등을 제거하고 반드시 보호안경 안면 오릅 등의 보호 장구를 착용하고 작업해야 합니다.

또한 예치 작업은 반드시 오른쪽에서 왼쪽 방향으로 해야 하며 만약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작업하면 돌 나무 그루터기 등에 부딪칠 경우 예취날이 작업자에게 튀어올라 위험하게 됩니다. 도로 주행 시에는 반드시 등화 장치를 상황에 맞게 조작하여 상대 차량에게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여 사고를 예방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음주운전은 운전자로 하여금 침착성과 판단력을 저하시켜 대형 사고를 유발시킨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곡선 도로에 진입하기 전에는 속도를 낮추고 곡선 도로 안에서는 먼 곳을 보면서 천천히 진행하고 중앙선에 너무 접근하거나 침범하여 주행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교차로에서는 속도를 낮추고 좌우 방향 지시 등은 일찍 조작하고 출발은 신호를 확인한 다음 한 박자 늦게 안전하게 하도록 해야 합니다. 야간 또는 악천 우에는 상대 차량으로부터 방어 운전을 위해 반드시 등화 장치를 작동해야 하며 평상시보다 안전거리를 여유 있게 확보하고 감속하여 운행해야 합니다.

국내 농기계 사고 예방은 농기계 사고의 72%를 차지하는 경운기 사고를 얼마만큼 줄이느냐가 관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농기계 사고가 운전자 부주의 교통법규 미준수 등 대부분 인적 요인에 의해 발생되는 만큼 사고 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 홍보가 요구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농기계 사용자인 농업인의 안전 의식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안전이 가정의 행복을 지킨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