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약콩 기준규격 문의

  • 기술지원일 2018-05-01
  • 작성자 고호철
  • 조회수 3,151

질의내용

○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서 식품가능한 원료로 등록된 약콩은 여두(Rhynchosia nulubilis)와 돌콩(Glycine soja Sieb. & Zucc., Glycine ussuriensis Regel & Maack) 두 가지인데, 학명이 다른 두 가지 모두를 '약콩'으로 볼 수 있나요? 등록 오류라면, 어느 것이 맞는 건지? 정정작업은 진행되고 있나요?


○ '약콩'의 정의가 무엇인지? 일반 검정콩과 구분하는 기준규격이 있는지? 관능검사지침이 있는지? 현재 마련된 기준규격이 없다면, 시중에서 '약콩'으로 분류되어 재배 및 유통되는 약콩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일반 검정콩과 구분하는 것인지?(크기, 무게, 종피색, 자엽색 등)


○ 식량과학원에서 두 품종을 교배해서 개량한 품종의 학명은 어떻게 정해지는 건가요?


○ 약콩과 외관이 비슷한 작물이 있나요? 있다면, 혼입 방지를 위한 구분법이나 유전정보 등 구분기준이 있나요?


○ 시중에서 재배 및 유통되는 약콩이 어떤 품종인지(재래종 or 개량품종 종류), 재배 및 유통현황을 알 수 있는 자료나 사이트가 있나요?


○ 식량과학원에서 개발한 개량품종을 포함하여, 육안으로 확인할 때 비슷한 소립의 검정콩은 품종(재래종인지 어떤 개량품종인지)을 어떻게 확인, 구분하고 구매할 수 있나요? 육안으로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종피색과 자엽색, 크기가 같을 때)


○ 농사로 >품종정보에 있는 첨부파일에서 비교품종으로 다원콩, 청자콩, 일품검정콩, 태광콩 등이 있는데 이들은 재래종인가요?

답변내용

○ 질의①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서 식품 가능한 원료로 등록된 약콩은 여두(Rhynchosia nulubilis)와 돌콩(Glycine soja Sieb. &Zucc., Glycine ussuriensis Regel & Maack)두 가지인데 학명이 다른 두 가지 모두를 “약콩”으로 볼 수 있나요?”에 대하여

- 일반적으로 약콩을 여두라고도 부르고, 야생콩을 돌콩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 따라서 약콩의 학명은 일반 콩(대두 : Glycine max (L.) Merrill)과 동일하고, 돌콩(야생콩)의 학명은 앞에서 표기한 학명과 같습니다.

- 약콩과 돌콩의 식품 기준과 규격 관련분야는 식품의약품안전처(☎1577-1255)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질의② “약콩'의 정의가 무엇인지? 일반 검정콩과 구분하는 기준규격이 있는지? 관능검사지침이 있는지? 현재 마련된 기준규격이 없다면, 시중에서 '약콩'으로 분류되어 재배 및 유통되는 약콩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일반 검정콩과 구분하는 것인지?”에 대하여

- 약콩은 소립검정콩(쥐눈이콩 등)을 말하며 약콩에 대한 정의가 정립되어 있지 않고 옛날에 약을 대신하여 사용되어 약콩이라 불리어 온 것으로 생각되고, 약콩에 대한 기준규격이나 관능검사지침 등은 없으며 시중에서는 검정 소립콩을 보통 약콩으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 질의③ “식량과학원에서 두 품종을 교배해서 개량한 품종의 학명은 어떻게 정해지는 건가요?”에 대하여

- 콩은 육성과정에서 품종 간 교배를 해서 개량된 품종은 품종명(예 “다원콩” “태광콩” 등)은 다르지만 학명(Glycine max (L.) Merrill)은 동일합니다.


○ 질의④ “약콩과 외관이 비슷한 작물이 있나요? 있다면, 혼입 방지를 위한 구분법이나 유전정보 등 구분기준이 있나요?”에 대하여

- 현재 약콩이라고 정해진 것은 없고 재래종이나 개량종인 소립검정콩(쥐눈이콩 등)을 시중에서 약콩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 질의⑤ “시중에서 재배 및 유통되는 약콩이 어떤 품종인지(재래종 or 개량품종 종류), 재배 및 유통현황을 알 수 있는 자료나 사이트가 있나요?”에 대하여

- 시중에 유통되거나 농가에서 재배되고 있는 약콩은 대부분이 재래종이고 일부 농가에서 개량종(다원콩, 소청자)이 재배되고 있으며, 약콩은 유통량이 많지 않아 이에 대한 자료나 사이트는 찾지 못했습니다.


○ 질의⑥ “식량과학원에서 개발한 개량품종을 포함하여, 육안으로 확인할 때 비슷한 소립의 검정콩은 품종(재래종인지 어떤 개량품종인지)을 어떻게 확인, 구분하고 구매할 수 있나요? 육안으로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에 대하여

- 재래종과 개량종은 육안이나 외관으로 구분이 어렵고, 개량종은 유전자 분석에 의하여 확인은 가능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 질의⑦ “농사로 > 품종정보에 있는 첨부파일에서 비교품종으로 다원콩, 청자콩, 일품검정콩, 태광콩 등이 있는데 이들은 재래종인가요?”에 대하여

- 다원콩은 개량종으로 콩알이 작아 약콩이라 부르기도 하고, 청자콩과 일품검정콩은 밥에 넣어 먹을 수 있는 밥밑콩으로 개량한 콩알이 굵은 검정콩이며 태광콩은 메주나 두부용 콩으로 개량한 종피색이 노란 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