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계 안전사고 구분 시청각자료
주의사항
  • 본 동영상 콘텐츠는 KBS에서 제작 방영된 프로그램의 일부를 발췌한 것으로,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농업인 교육 자료로만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유권은 KBS에 있으며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상업용으로 판매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시나리오
감김 및 게임 사고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것은 회전축이 있는 기계로 벨트나 치인이 돌아갈 때 회전축과 벨트 사이에 신체가 감기거나 끼이는 사고가 가장 많은데 농기계의 경우 경운기 브이벨트 콤바인 브이벨트 체인 러그 등에서 감기 및 게임 사고가 많이 발생됩니다. 실제로 어떻게 신체가 감기거나 끼는지 실험해 봤습니다. 작업복을 입은 마네킹 이 마네킹을 컨베이어 벨트 끝에 세우고 마네킹이 허리를 살짝 숙이자 비죽 나온 옷자락이 벨트 밑에 끼더니, 순식간에 빨려 들어가는 옷자락 자세히 보니 회전축에 옷자락이 걸리더니, 어떻게 손쓸 겨를도 없이 계속해서 빨려 들어가고 맙니다. 실제 상황이었다면 신체가 옷과 함께 기계 안으로 말려 들어가거나 옷이 몸을 압박해 위험이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회전축에 옷이 아닌 신체 일부가 직접 끼인다면 어떻게 될까요? 장갑에 찰흙을 넣어 만든 마네킹의 손을 회전축에 가까이 대자 순식간에 감겨서 뭉개져 버리는데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정말 위험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분쇄기 역시 협착 사고의 위험이 높은데 분쇄기는 고체를 부수는 기계로 공장뿐만 아니라 방앗간에서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흔히 사용하는 고추 분쇄기 이 분쇄기에 고추를 넣자 곧바로 잘게 부서지는데 만약 실수로 손이 가까이 닿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고무장갑 안에 나무젓가락을 넣고 고추 분쇄기에 가까이하자 눈 깜짝할 사이에 말려 들어가는 고무장갑 겉은 멀쩡해 보이지만 안에는 나무젓가락은 산산조각이 나버렸습니다. 아찔합니다.

이런 분쇄기 사고는 기계를 닦던 중 무심코 작동 스위치를 눌러서 생기는 경우가 많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이러한 협착 사고는 가정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데, 가정에서 자주 사용하는 전동 드릴은 엄청난 속도로 고속 회전하는데 벽에 힘껏 누르고 작업을 하다 손이 미끄러져 드릴에 닿는 경우가 많아 위험합니다. 실제로 손이 전동 드릴의 회전부에 닿는다면 어떨까요? 목장갑을 낀 마네킹의 손에 전동 드릴을 밀착시키고 드릴을 회전시키자 무서운 속도로 휘감기는 마네킹의 손 감긴 옷이 잘 풀리지도 않을 정도인데 실제였다면 손에 큰 상의를 입을 수 있었던 상황 정말 무시무시합니다.

장갑을 착용하면 손에 민감도가 둔하되 더 위험한데 한 30대 남성이 드릴 작업을 하다가 장갑이 말려 들어가며 손을 다쳐 장애 판정을 받은 사고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감기 및 게임 사고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복장 폭넓은 소매나 헐렁한 바짓단 긴 머리나 장식 끈을 늘어뜨리는 복장은 감기 및 게임 사고를 유발하므로 절대 금물 늘어진 옷자락은 단정하게 정리하고 헐렁한 소매다는 단추를 잠가 흘러내리지 않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작업 시에는 항상 안전모를 써서 머리를 보호해야 합니다. 끼이거나 감기지는 않는지 꺼진 기계도 다시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