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전주시

사과잼 만드는 법 문의

  • 기술지원일 2017-09-22
  • 작성자 이종남
  • 조회수 2,210

질의내용

안녕하세요? 수확이 끝나고 남은 사과를 이용해 맛있는 사과잼을 만들고자 합니다. 

상품성 있는 사과잼 만드는 법을 알려주세요

답변내용

○ 사과는 당분과 유기산, 펙틴이 중요 성분으로 당분은 10 ~ 15%정도로 과당과 포도당이며 유기산은 0.5%정도로 주로 사과산이며 일부 구연산, 주석산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비타민 C, 칼륨,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 피부 미용, 피로 및 변비 해소, 다이어트 효과 등이 있으며 생과, 잼, 쥬스, 샐러드, 식초, 술, 제과. 제빵, 젤리, 셔벳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되는 가장 소비가 많은 과일입니다. 


○ 사과잼 제조 방법을 2가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일반적인 방법 : 사과 껍질 박피 → 제핵 및 자르기 → 물을 조금 붓고 뭉그러지게 가열 → 설탕은 사과 중량의 40 ~ 50%를 한꺼번에 넣지 말고 2~3회에 나누어 넣으며 20 ~ 30분 정도 졸임. → 찬물에 떨어뜨려 확 퍼지지 않을 정도로 되었을 때 깨끗한 병이나 용기에 담아둠 


- 개선 방법 

① 설탕량을 줄이고 졸이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0.2 ~ 0.3%의 구연산이나 레몬즙 0.7 ~ 1%를 넣어주면 맛과 빛깔이 고와진다. 

② 다량으로 잼을 제조할 때는 이중 솥을 이용하면 눌지 않고 투명한 맑은 느낌의 잼을 만들 수 있다. 

③ 향기와 풍미를 더욱 좋게 하기 위해 계피가루를 약간 넣어준다. 

④ 기능성을 추가하기 위해 지역 특산물인 마늘, 양파 등을 5 ~ 20% 첨가하여 제조(10% 첨가 시 관능검사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