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완주군

청국장 만드는 법 문의

  • 기술지원일 2017-09-28
  • 작성자 이종남
  • 조회수 3,106

질의내용

올해 수확한 햇콩을 이용해서 냄새 없고 맛있는 청국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청국장 만드는 방법과 영양이 궁금해서 문의 드립니다

답변내용

가. 질의① “청국장의 영양”에 대하여>

○ 콩을 이용한 발효식품인 청국장은 콩에 포함된 단백질, 지방, 비타민, 이소플라본, 사포닌, 식이섬유, 인지질, 피틴산 등이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바실러스균이 만들어내는 가수분해 효소에 의해 우리 몸에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만들어지며 정장작용과 해독작용, 피부미용, 골다공증 예방, 뇌 건강, 고혈압, 당뇨병, 암을 예방 효능이 있는 좋은 식품입니다. 


나. 질의② “맛있는 청국장 만드는 법”에 대하여 >

① 노란색 백태 소립종을 깨끗이 씻어 약 18 ~ 20시간 정도 충분히 불린다. 

② 불린 콩에 물을 넉넉히 붓고 7~9 시간 삶거나 압력솥에 약 1시간 정도 물기가 자작할 때까지 찐다. 

③ 소쿠리에 담아 물기를 뺀 다음 짚을 깐 시루나 소쿠리에 담아 깨끗하게 손질한 짚을 덮은 후 면포를 덮어 40℃ 정도 유지될 수 있도록 담요를 덮어준다. 

④ 2 ~ 3일 후 콩에 주름이 보이고 점질물(진 또는 실)이 생기면 절구에 찧어 소금으로 간을 삼삼하게 맞춘 후(이때 다진 마늘. 생강, 고춧가루를 넣어 맛을 더해 주기도 함) 

⑤ 항아리에 눌러 담아 두거나 또는 1회 먹을 분량씩 반대기 또는 덩이를 만들어 냉동 보관하도록 한다. ※ 콩의 품종, 삶은 정도, 발효온도 및 시간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