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장의 환경과 농작업 활동을 치유서비스로 연계하여 제공한다.

농업의 역사를 간단히 살펴보면, 지난 100년간 농업은 많은 발전이 이루어진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1900년대,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농장에서 일했으며, 하녀와 하인들이 쟁기질, 풀베기, 착유등의 농작업을 하였고, 농장에서 농장으로 작업장을 이동하였다.

당시에 대체 농법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전통적인 농업을 ‘진짜 농부’라고 여기지 않았다. 그러나 1980년대 들어오면서 주된 농업 부문이 어려워졌고, 새로운 방법을 찾게 되었다. 그들은 더욱 통합된 농업과 폭넓은 농업 목적을 찾고 있었다.

근래에 우리는 전인적 사고를 가지고 행동하는 농부들이 증가한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농업인들은 농업적 생산물을 생산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역할, 예를 들어 자연 경관을 관리한다든가, 치유농장을 운영한다든가,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치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전인적 행동을 하게 되었다.

치유농장이란? What is a Care Farm?[ 치유농장 그림1-1 ]

치유의 관점에서 환자를 바라보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환자의 범위는 지적장애자부터 치매를 가진 노인, 매독환자, 정신이상자 까지이며, 이들의 보호기관은 간호의 기능과 감옥의 기능을 함께하고 있었다.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치유와 지적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치유는 유사한 발전을 겪었다. 1960년대, 이 부문은 간호와 치유보다는 교육부문을 기반으로 발전하며 강조 되었다. 지적장애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었고, 그들의 한계보다는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유럽인의 관계에서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치유를 제공하는 농장을 이야기 할 때 ‘사회적 농업(social farming)’ 혹은 녹색치유(green care)라고 이야기한다. 녹색치유는 녹색치유우산(green care umbrella)과 관련되 용어이며, 자연과 관련된 활동에서 건강이나 치유를 제공하는 활동의 포괄적인 용어이다.

이는 중독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게 치유를 제공하는 작은 농장을 포함할 수 있다. 반면, 어른들을 위한 자연(야생)에서의 치유나 사무실의 근로자들의 점심시간 공원 산책과 같은 치유도 생각할 수 있다.

활동의 설정은 다르지만, 메커니즘은 참가자들은 활동을 통해서 그에 상응하는 혜택을 보증하는 것이다. 기본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이 소개 될 수 있으며, 녹색치유(green care)의 개념은 모든 활동을 포함하는 넓고 포괄적인 용어가 될 수 있다.

치유농업이 녹색치유활동과 관련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치유농장은 사례를 제시하고 있으며, 치유 및 일일 치유뿐만 아니라 치료(cure), 건강, 재활에도 개입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 녹색 치유의 영역 : 녹색 치유 우산 그림1-2 ][녹색 치유의 영역:녹색 치유 우산 그림1-2] 녹색치유(green care) 사회적/치료적 원예(social&therapeutic horticulture) 야생(자연)치료(wildrerness therapynature therapy) 동물매개치유(arimal assisted interventions) 치료로서 녹색 운동(facilitated green exercise astreadment) 치유농업(care far ing) 에코테라피(ecotherapy) 자료 : Sempik, Hine & Wilcox(2010). Green care : a conceptual framework.

출처 : 「 한국·네덜란드 치유농업 총서」 Ⅰ 치유농업의 이해 - Part1 : 치유농업과 치유농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