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팔고자 하는 상품을 사람들이 얼마만큼 검색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서 검색 추이를 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사과” 키워드 1년간 추이 (source=naver.com)
첫 번째 화면은 “사과” 키워드로 1년간 검색량을 보여줍니다.
모바일 기준으로 최근 10만 건 이상의 검색량을 보여주고 있어 꽤 많이 검색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9월 수확 철에 가장 검색량이 높은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대파” 키워드 1년간 추이 (source=naver.com)
두 번째 화면은 “대파” 키워드로 최근 2만 건 정도의 검색량이 있고 2021년도 3월에 검색량이 8만 건 가까이 폭증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무렵 대파는 “파테크”라는 이름이 불릴 정도로 팟값이 금값인 시기였습니다.
이처럼 나에게 해당하는 상품군을 최근 1년간 검색 추이를 통해 월별 노출 전략을 수립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연령대와 성별도 알 수 있어서 그것에 맞는 전략 수립도 가능합니다.
6차 산업 인증을 받은 농가 중에 경기도 연천에서 상황버섯을 재배하는 금빛농장이라고 있습니다. 이 농장의 사례를 통해 조금 더 들어가 보겠습니다.
“상황버섯” 키워드 1년간 추이 (source=naver.com)
최근 한 달간 “상황버섯”을 검색한 횟수가 대략 2만 건 정도가 됩니다. 월 2만 건 정도의 검색을 하고 있는데 금빛농장은 전혀 노출이 안 되고 있었습니다. 이후에 키워드 작업을 통해 검색 노출이 되면서 월 10명도 접속하지 않던 사이트가 350명까지 증가하고 있는 것을 로그분석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출처: 금빛농장 / [2020.10월~2021.2월] 5개월 유입수 비교
그리고, 상황버섯 유사 키워드로 “상황버섯효능”(17,000건), “상황버섯먹는 방법”(6,900건)등의 키워드도 많이 검색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황버섯효능” 키워드 1년간 추이 (source=naver.com)
“상황버섯먹는 방법” 키워드 1년간 추이 (source=naver.com)
여기서 중요한 것은 대표 키워드는 클릭당 단가가 매우 비싼 편입니다.
그러나 검색량이 비슷한 “상황버섯효능” 등의 키워드나, 유사 키워드들은 상대적으로 클릭당 단가가 싼 경우가 많습니다.
검색량에 큰 차이가 없고, 클릭당 단가가 싸다면 여러 개의 키워드를 상위 순위에 올릴 방법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으로 나의 농장 대표 키워드를 추출합니다.
검색량에 큰 차이가 없고, 클릭당 단가가 싸다면 여러 개의 키워드를 상위 순위에 올릴 방법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으로 나의 농장 대표 키워드를 추출합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상황버섯효능” 키워드의 경우 남성과 여성 비율이 비슷하고, 40~50대 연령층이 주로 상황버섯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황버섯효능” 사용자 성별, 나이대 통계 (source=naver.com)
4. 대표 키워드 추출
농장이나 농산물에 맞는 중심 키워드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상품, 지역, 상호를 기반으로 키워드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상품(상황버섯), 자신의 농장(금빛농장) 자신의 지역(연천)을 조합하여 온라인 키워드를 설정합니다.
기본 키워드 도출
기본 키워드 도출 종류를 볼 수 있음
상품명
지역명
상호명
상황버섯
연천 상황버섯
금빛농장
상황버섯 먹는 법
연천 금빛농장
금빛농장 상황버섯
상황버섯효능
연천 상황버섯농장
상황버섯차
<기본 키워드 도출>
또한 차별화되는 키워드(ex.건강한 상황버섯)를 조합하여 10개 ~ 20개 정도의 키워드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은 해당 키워드들의 검색량, 키워드 단가를 분석해서 노출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면서 고객반응과 변화를 살펴보고 다른 키워드나 소재의 변화를 주면서 최적화를 해나가게 됩니다.
5. 마무리
최근 몇 년간 농가들의 공통점 중의 하나는 온라인 매출 비중이 중요하게 차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내 농장이 아무것도 검색 노출이 안 되는 것보다는 온라인상에 처음 나를 알리기 위해서는 비용이 들지 않는 사이트(지역) 등록은 최소한 해두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원하는 순위를 정해 노출할 수 있는 키워드 광고의 경우에는 내 농장을 중심에 두고 어떤 키워드를 선택해야 효율적일 것인지 이번 사례를 참고해서 고민해보셨으면 합니다.
출처
- 사례 : 금빛농장 상황버섯 (www.금빛농장.com)
- 검색어 추이 분석 : NAVER.COM
- 사이트 등록방식 : NAVER 웹마스터 도구팀
- 사이트 등록 : https://register.search.daum.net/index.da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