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감만족, 맛있는 인생-신선한 과일로 탐험하는 맛의 세계

  • 작성자홍윤표(hongyp0113@korea.kr)
  •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4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오감으로 느끼는 맛
 음식은 인간의 필수 생존 요소인 의식주에 포함되는 만큼 일찍이 현인(賢人)들은 ‘맛’에 대한 탐구와 이를 기록해왔는데, 서양에서는 맛을 느끼는 감각에 대해서, 동양에서는 음양오행 등 철학적 원리와 연계하여 ‘맛’을 이해하려고 하였다. 현대에 이르러 다양한 ‘맛’의 비밀이 과학적으로 밝혀졌는데, 인간이 혀로 느낄 수 있는 미각은 단맛, 짠맛, 신맛, 쓴맛, 감칠맛 등 총 다섯 가지 이며 매운맛, 떫은맛 등 자극으로 인해 입에서 지각되는 맛도 있다.
 맛은 미각 외 시각, 후각, 청각, 촉각 등 오감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인지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맛있는 음식은 단순히 생존을 넘어서 우리네 삶, 문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2. 과일은 천연의 맛? 관리된 맛!
 과일의 새콤달콤한 맛은 자연이 만든 천연의 맛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면에는 인간의 치밀한 관리가 숨어있다. 수확 후 과일은 호흡을 하면서 성숙, 숙성, 노화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가장 맛있는 상태로 섭취되기 위해 온도, 포장, 호르몬 조절 등 과일별 맞춤형 저장 기술이 투입된다. 저장기술의 역할로 과일은 나쁜 맛이 저감되고 좋은 맛은 극대화 된 상태로 우리 입을 즐겁게 해준다.


3. 내 입의 즐거움에서 삶의 행복으로
 과일은 건강관리, 다이어트 등 다양한 목적으로 우리 일상과 함께 한다. 과일을 원물로 섭취하기도 하지만 아침식사, 다이어트용 샐러드, 쥬스 등 다양한 형태로 먹기 때문에 신선도가 떨어진 과일은 말리거나 구운 과일, 과일 얼음 등으로 재활용 할 수도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산업, 문화와 융합하여 축제 주인공으로도 활약하며 우리 삶을 오감만족 시켜주고 있다.


4. 시사점
 과일은 남녀노소 좋아하는 식재료인 만큼 기후변화, 미세먼지 등 환경 변화로부터 신선한 우리 농산물의 품질을 지키기 위한 부단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새로운 품종, 작물별 특성을 섬세하게 고려한 저장기술 개발이 시급하며 정책적, 기술적 지원이 병행되어야 견고한 대응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오감으로 느끼는 맛 --------------- 1
Ⅱ. 과일은 천연의 맛? 관리된 맛! ------ 8
Ⅲ. 내 입의 즐거움에서 삶의 행복으로 -- 13
Ⅳ. 시사점 -------------------------- 15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제223호오감만족, 맛있는 인생신선한 과일로 탐험하는 맛의 세계
오감만족, 맛있는 인생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