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농업인, 건강한 농업농촌 - 건강한 농업인이 천하의 가장 큰 근본(健康農者天下之大本) -

  • 작성자이경숙(leeks81@korea.kr)
  •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2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하여
 선진 국가에서는 현재 고령화, 과도한 경쟁, 사회적 불평등이라는 문제를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미래 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지속가능 발전으로, 현 세대와 미래 세대를 아우르는 지속가능한 발전의 특성상 통합, 상생, 균형, 성찰의 속성을 내재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관심은 1950년대부터 공업화, 도시화에 대한 경고에서 시작되었다. 1960년대 이후 지속되는 환경파괴로 인류의 생존에 대한 위협이 진행됨에 따라 새로운 패러다임 정립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1970년대에 이르러 UN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이 합의하는 범국가적 협약이 이루어졌으며 현재까지 계속 보완, 발전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농업정책을 펼치는데 있어서 농업을 보호할 것인가, 농업인을 보호할 것인가는 매우 다른 문제이며, 농업 보호와 농업인 보호의 차이는 사회보장에 있어서도 정책적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2. 우리는 농업인을 보호한다!!
 선진국들은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사회 조성을 위하여 농업인에 대하여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펼치고 있다. 국제노동기구(ILO)에서 농업은 위험업종으로 보고 국가가 주도하여 농업안전보건 관리조직을 신설할 것을 제안한다. 이 분야의 선진국인 독일과 아일랜드의 경우 1884년부터 농업인을 포괄하는 국민복지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농촌의 고령화 및 소득저하로 인한 빈곤 문제의 심화는 정부 차원의 복지정책으로 접근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45년이 되어서야 처음으로 정부조직 내에서 노동에 대한 업무를 관장하기 시작하였고, 현재는 농업활동과 관련하여 발생되는 농업인의 질병과 손상인 ‘농업인 업무상 재해(농업인 산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우리나라 농업인 안전재해에 대한 연구결과는 각종 언론을 통해 국민들의 안전의식을 제고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농업인 안전재해로는 근골격계 질환, 호흡기계 질환, 농업인의 사고와 중독, 농기계 사고, 농약 중독이 있으며, 시스템적으로 가장 잘 갖추어진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경우에도 농업인의 업무상 재해 예방에 많은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농업인의 안전재해관리를 위한 농업 환경개선을 위한 연구와 지도사업은 다소 늦은 199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2006년부터 농업인 업무상재해 현황에 대한 조사와 농작업 안전보건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3. 시사점
 유럽에서는 지속가능한 농업․농촌을 위해 농업인의 건강, 안전관리를 최우선 정책 관리 대상으로 삼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걸음마 단계이다. FTA 등 국제농업시장 개방에서 직접적 보조가 제한되므로 농업인 업무상 재해 예방지원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또한 비교적 늦은 시기에 시작된 농업인안전재해예방 분야는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정책과 연구의 동시추진이 중요하다.

목차

Ⅰ.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하여 ··············· 1
Ⅱ. 우리는 농업인을 보호한다!! ·············· 7
Ⅲ. 시사점 ························································ 16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건강한 농업인이 천하의 가장 큰 근본(健康農者天下之大本)건강한 농업인, 건강한 농업농촌2018. 4. 18

선진 국가에서는 현재 고령화, 과도한 경쟁, 사회적 불평등이라는 문제를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미래 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지속가능 발전으로, 현 세대와 미래 세대를 아우르는 지속가능한 발전의 특성상 통합, 상생, 균형, 성찰의 속성을 내재하고 있다.

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