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새로운 에너지 - 미생물연료전지의 도전기 -

  • 작성자장재경(jkjang1052@korea.kr)
  •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1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우리 주변 에너지들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지구온난화와 환경오염이 발생하고, 화석에너지가 고갈되면서 친환경 에너지원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태양, 바람, 물, 바이오매스 등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재생에너지는 친환경성, 에너지 안보, 신성장 동력원으로서 기후변화 대응 및 온실가스 감축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각광을 받고 있다.


 2. 차세대 주자, 미생물연료전지
미생물연료전지는 미생물 기작과 연료전지의 융합 기술을 이용하여 오수나 폐수 등에 포함된 유기물의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키는 장치이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미국 NASA에서 우주 여행시 가장 골칫거리인 인간배설물 처리와 전기 생산을 위해 연구하기도 했다. 미래를 주도할 유망 신기술로 각광 받은 미생물연료전지는 인분, 가축분뇨 등의 유기오염물질로부터 1) 오염물질 처리, 2) 전기 생산, 3) 유용자원물질 회수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을 가졌으며 기존 호기성 수처리 공정에 비해 1/10 수준의 슬러지 배출, 유기오염물질과 영양염류 물질 동시 제거, 전기를 생산하기 위하여 바이오가스로부터 정제공정과 발전기 등의 추가 공정이 필요한 혐기성 소화와 다르게 직접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까지 분뇨로부터 미생물연료전지를 이용하여 핸드폰 충전 및 작동, 무선 데이터 송신 등에 사용 하였으며 앞으로 IoT 기술과 함께 무선네트워크 기기 등의 전원으로의 개발이 가능하다.


 3. 미생물연료전지의 경제학
하수처리장으로 유입되는 하수를 100% 전기에너지로 전환한다면, 하수처리장에서 필요한 전기의 3배에 달하는 에너지 생산이 가능하다. 미생물연료전지의 성능은 과거 10년에 비해 10,000배 이상 향상되었으며 국내 중규모 이상의 하수처리장 전체에 미생물연료전지를 이용한 수처리 공정 운영시 전기생산, 슬러지 감량, 폭기비 절감으로 연간 1,860억원의 비용 감소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는 경제성 분석결과가 발표되기도 하였다.


 4. 시사점
바이오에너지 분야의 전략적인 기술 개발·보급·이용을 위해서는 가축분뇨의 제한된 자원을 다양화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농업기술 발전을 위한 시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목차

1. 우리 주변 에너지들 ························· 1
2. 차세대 주자, 미생물연료전지 ······ 5
3. 미생물연료전지의 경제학 ············· 13
4. 시사점 ··················································· 16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미생물연료전지의 도전기다가오는 새로운 에너지2018. 4. 30.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지구온난화와 환경오염이 발생하고, 화석에너지가 고갈 되면서 친환경 에너지원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태양, 바람, 물, 바이오매스 등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재생에너지는 친환경성, 에너지 안보, 신성장 동력원으로서 기후변화 대응 및 온실가스 감축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각광을 받고 있다.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