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로 본 2018 농산업 트렌드 -뿌려진 씨앗이 커서 하나 둘 꽃을 피우고-

  • 작성자조우석(phyto@korea.kr)
  • 평점 4.64점/5점만점(rda.go.kr회원11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회복되는 세계경제
 경제연구소마다 조금씩 다른 의견을 내고 있으나 올해는 완만한 상승세가 될 것이라는 점은 일치한다. 현재 시장을 주도하는 IT산업이 다른 산업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견해와 경기하락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이 더 많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미국은 중국과의 복잡한 관계를 제외하고는 상승세를 이어갈 요인들이 보다 많다고 전망하고 있으며, 유럽은 한마디로 양호한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조금 더 우세하다. 일본은 국가의 경제정책, 세계적 기업의 자구책 마련에다가 전년도 후반 경기 활황이 만나 일본 경제를 상승세로 유도할 것으로 보인다. 시진핑 2기를 맞은 중국정부는 경제의 위험 요인을 줄이고 안전성을 높이는데 주력할 전망이며, 브라질과 러시아 등 자원 수출국들은 가격이 안정화되고 세계무역도 활발해지면서 내수 경제가 다소 회복될 전망이다. 우리나라도 세계 경제의 영향을 받아 작년 하반기에 이어 올해도 상승세를 유지할 전망이지만, 상승세를 꺾어버릴 위협요인들도 상존한다.


2. 트렌드 전문가들이 예측한 2018년
 ‘트렌드키워드 2018’에서는 작은 범위이거나 하위 수준에서 일어난 어떤 일이 강력한 효과를 일으켜 본체, 몸통, 주류에 영향을 미치는 웩더독(Wag The Dogs)을 전망하고 있다. ‘2018 대한민국 트렌드’에서는 개인은 혼자서, 스스로 모든 것을 헤쳐 나가야 할 존재이며, 새로운 형태의 사회관계를 형성하는 1인 중심 체제의 등장을 예고한다. ‘라이프트렌드 2018’에서는 아주 멋진 가짜, 소유보다 경험 등의 신문화현상(Culture Code)과 생활 속의 변화를 탐구한 생활문화(Life Style), 앞으로의 사업구상에 반드시 고려해야할 사항들인 신사업과 소비(Business&Consumption)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3. 농업에서 주목할 키워드
 지난 몇 년간 예측했던 것보다 더 빠른 속도로 IT가 생활 속에 들어오면서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올해 우리 농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신뢰’, ‘안전’으로 요약될 전망이다. 나를 위한 휴식, 차별화된 체험, 나만의 공간 등 ‘나만을 위한’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도시의 특성상 안전 문제로 인해 취미활동의 제한을 받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유치하는 축제나 문화상품 개발도 필요하다. 또한 앞선 트렌드 소개에서도 보았듯이 이제는 1인 가구가 특별한 현상이 아닌 일상인 시대가 되었기에 농촌관광이나 체험, 축제 등에서도 1인 가구를 유치하기 위한 노력이 더해져야 할 것이다. 전국적인 유통망을 가진 편의점은 좋은 농산물 소비처이며 홍보의 공간이 되었고, 아직까지 지역사회와 연계하는 서비스보다 자신들의 고유상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생협을 추천한다.

목차

Ⅰ. 회복되는 세계경제 ······································· 1
Ⅱ. 트렌드 전문가들이 예측한 2018년 ······· 7
Ⅲ. 농업에서 주목할 키워드 ···························· 13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뿌려진 씨앗이 커서 하나 둘 꽃을 피우고키워드로 본 2018 농산업 트렌드2018. 1. 31.

‘트렌드키워드 2018’에서는 작은 범위이거나 하위 수준에서 일어난 어떤 일이 강력한 효과를 일으켜 본체, 몸통, 주류에 영향을 미치는 웩더독(Wag The Dogs)을 전망하고 있다. ‘2018 대한민국 트렌드’에서는 개인은 혼자서, 스스로 모든 것을 헤쳐 나가야 할 존재이며, 새로운 형태의 사회관계를 형성하는 1인 중심 체제의 등장을 예고한다.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