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에서 실제로 써먹는 실용 버섯사전

  • 작성자조재한(limit-cho@rda.go.kr)
  • 평점 4.8점/5점만점(rda.go.kr회원20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버섯 입문
 버섯을 식물의 한 종류로 알고 있지만 사실은 균계(Kingdom Fungi)에 속하는 곰팡이(균류)의 일종으로 스스로 필요한 유기물을 합성하지 못하여 주변에서 얻는 종속영양생물이다. 버섯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곰팡이가 만드는 육안으로 관찰 가능한 크기의 다육질로 구성된 유성생식 기관인 자실체’라고 정의하고 있다. 버섯의 생태학적 서식지에 따라 죽은 유기물에서 자라는 사물기생버섯과 살아있는 식물과 공생하는 활물공생버섯으로 나뉜다.
 버섯은 동물과 식물의 영양분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며, 15종류의 생리활성성분과 식이 성분 함량이 높은 건강식품이다. 또한 다양한 모양과 질감, 향을 가지고 있어 오래전부터 많은 요리의 주재료 혹은 부수적인 재료로 사용되었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이다.


2. 식용 버섯해설
 느타리버섯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고 가장 많이 먹는 버섯으로 칼로리는 낮고 섬유소와 수분이 풍부해 비만 예방에 우수한 대표 식품이다. 송이는 살아있는 소나무와 공생하는 버섯으로 우리나라에서 나는 버섯 가운데 으뜸으로 여겨진다. 새송이는 다른 버섯에 비해 나트륨과 식이성분이 많아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양송이는 유럽에서 재배가 시작되어 현재 세계에서 생산량이 가장 많은 버섯으로 감칠맛과 향이 우수한 버섯이며, 꽃송이는 씹으면 은은한 송이 향이 있고, 화려한 모양과 오도독거리는 식감으로 많은 요리에 이용된다. 버들송이는 자연송이와 같은 아삭아삭한 육질이 매력적이며, 산뜻하고 풍미가 좋아 씹는 맛이 좋고 담백한 느낌을 주는 버섯이다. 표고는 식용버섯 중에서는 가장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을 가진 버섯이며, 요리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되는 버섯이다. 능이버섯은 맛과 향이 뛰어나 ‘향버섯’이라고 불리며, 그 모양이 곰의 귀모양으로 생겼다 하여 ‘웅이버섯’ 이라고 불린다. 팽이버섯은 다양한 유리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균형에 도움을 주며, 활성산소 제거 능력이 탁월하여 젊음을 유지하는데 좋은 식품이며, 오돌오돌 씹히는 맛이 독특한 목이버섯은 칼로리가 낮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건강하게 다이어트하기 딱 좋은 음식의 하나이다. 노루궁뎅이버섯은 독특한 모양과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며 뇌를 활성화하는 버섯으로 주목받고 있다. 느티만가닥버섯은 버섯을 재배하여 생산하는데 100일이 소요된다고 하여 민간에서는 100일 송이라고도 불린다. 잎새버섯은 면역력을 향상시켜 항암 효과가 뛰어나며 30여 가지의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다.


3. 시사점
 버섯은 채소, 과일과 함께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는 좋은 식재료로, 식품으로서 버섯을 재평가할 필요가 있다. 또한 관련 기관간의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위축되어가는 시장상황을 개선하고 생산농가의 기술과 다양성을 높이며 소비활성화도 모색할 수 있는 전략 마련이 중요하다.

목차

Ⅰ. 버섯 입문 ················································· 1
Ⅱ. 식용 버섯해설 ········································ 7
Ⅲ. 시사점 ······················································· 18
* 부록 : 약용버섯 5형제 ··························· 19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장에서 실제로 써먹는 실용 버섯사전2017. 8. 30.

버섯을 식물의 한 종류로 알고 있지만 사실은 균계(Kingdom Fungi)에 속하는 곰팡이(균류)의 일종으로 스스로 필요한 유기물을 합성하지 못하여 주변에서 얻는 종속영양생물이다.

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