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이 내린 형벌, 식물병 - 균에 의한 식물병 바로 알기

  • 작성자최효원(hyon338@rda.go.kr)
  • 평점 5점/5점만점(rda.go.kr회원7분이평가한점수입니다.)

요약

 

1. 식물이 보내는 ‘긴급구조 SOS’
 인간이 아픈 것처럼 식물도 병에 걸린다. 병에 걸린 식물은 잘 자라지 못할 뿐 아니라 일부가 괴사하거나 식물 전체가 고사하는 등 정상적인 생육이 어려워진다. 최근에는 국제교역이 증가하며 외래병해충의 유입이 가속화되고, 해외여행객의 증가로 인해 병해충의 유입도 증가하고 있다. 2015년에 우리나라에 처음 발생한 과수화상병은 해를 거듭하며 범위가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에도 심각한 피해를 야기하였다. 과수화상병은 사과와 배나무에 주로 발병하는데, 뚜렷한 방제법이나 예방법이 없어 마치 동물의 구제역처럼 나무를 뿌리째 매몰하는 방제법을 사용한다.


2.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한 식물병
 식물에도 병이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을 인류가 알게 된 것은 1800년대 중반 이후부터다. 그 이전에는 식물이 병에 걸리는 것이 사람이 죄를 지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으며 잘못을 저지른 인간에 대한 신의 응징이라고 믿었다. 이로 인해 맥각병에 걸린 호밀빵 섭취로 인한 중독증상을 마녀사냥으로 해결하며 희생자를 발생시켰는데 훗날 이 맥각에 환각제의 일종인 LSD성분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일랜드의 대기근을 일으킨 감자역병은 100만명의 아일랜드 대탈출로 이어진 바 있고, 스리랑카는 커피녹병으로 인해 나라 산업이 바뀌기도 하는 등 식물병은 역사적 사건들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최근에는 바나나의 멸종을 가져올지도 모를 파나마병이 세계 바나나 농가를 공포에 떨게 하고 있다.


3. 병을 알면 백전백승, 식물병 방제법
 식물병의 가장 확실한 방제는 농약을 사용하는 것으로 신속하고도 정확한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잔류농약 문제와 환경오염 등 소비자의 부정적 인식이 팽배하여 최근에는 이를 대체할 방제법의 연구가 한창이다. 최근 몇몇 글로벌 기업은 바이오 작물보호제 개발에 뛰어들고 있는 등 새로운 방제법 마련에 분주하지만, 무엇보다도 식물병의 가장 좋은 방제법은 기본을 지키는 것으로 웬만한 식물병의 초기 방제가 가능하다.


4. 시사점
 식물병은 인류와 함께 시작해 미래에도 인류와 함께 살아갈 운명이다. 환경 변화에 따른 식물병의 방제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농업의 4차 산업혁명 시대 등에 대비한 식물병 분야의 융복합 연구에도 국가의 지원이 절실하다.


목차

 

Ⅰ. 식물이 보내는 ‘긴급구조 SOS’ --------- 1
Ⅱ.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한 식물병 --------- 4
Ⅲ. 병을 알면 백전백승, 식물병 방제법 ---- 12
Ⅳ. 시사점 ----------------------------------- 15

본문의 이해를 도울 목적으로 포함된 사진과 이미지는 인테러뱅에만 사용하도록 허락을 받은 것으로 저작권 침해의 우려가 있어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균에 의한 식물병 바로 알기신이 내린 형벌, 식물병2018. 8. 31.

식물병은 인류와 함께 시작해 미래에도 인류와 함께 살아갈 운명이다. 환경 변화에 따른 식물병의 방제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농업의 4차 산업혁명 시대 등에 대비한 식물병 분야의 융복합 연구에도 국가의 지원이 절실하다.

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