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위 재배 한 눈에 보세요

  • 등록일 2018-11-14

머위 재배 한 눈에 보세요

- 도 농기원, 다수확 고품질 머위 재배 매뉴얼 책자 발간 -

머위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다수확 고품질 안정 생산을 위한 머위 재배법 매뉴얼책자를 발간했다.

매뉴얼은 머위의 일반적인 특성은 물론 종근 준비에서부터 정식, 시비 방법 등의 재배 관리, 머위에 발생하는 각종 병해충에 대비한 관리 방법 등 재배 농가가 꼭 필요한 내용이 실려있다.

또한 머위의 다수확과 안정 생산을 위해 공정육묘를 이용한 새로운 재배법도 살펴 볼 수 있다.

일반 농가의 머위 재배는 주로 자생종 뿌리를 채취했던 종근으로 재배하고 있어서 지역별, 농가별 종류나 품질이 다르고, 수년간 계속되는 장기재배로 수량 및 품질이 저하되고 있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에서는 공정육묘 생산체계의 확립 연구를 통해 머위 품질의 균일화와 고급화를 유도할 수 있어 농가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머위의 공정육묘 재배법은 머위 지하경을 2마디 절단하여 삽목하고 23에서 약 40일간 육묘하면 된다.

도 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 박상규 연구사는 머위 재배법 매뉴얼 책자를 통해 도내 머위 재배 농가의 소득 증대에 도움이 될 것이다앞으로도 다수확 고품질 머위 재배를 위해 공정육묘 생산체계의 확립 연구 등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발간된 책자는 도 농업기술원 스마트농업팀 및 시군 농업기술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문의] 충남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 041-635-6087